검색어 입력폼

[독일 고전주의]독일 고전주의 음악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6.09.1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독일 고전주의 음악에 대해서 느낀 점을 써봤습니다.

본문내용

독일의 미술, 음악, 문학 등..중 내가 고른 주제는 독일 문학과 예술의 흐름에서 음악에 대해 배우고, 또 지금 교양으로 음악의 이해를 배우고 있는데, 이 두 수업을 받다보니 음악에 대한 흥미가 생겼고, 교양수업에서 배운 것과 도서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음악사가 아닌 독일의 고전주의 음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 주로 소개할 내용은 고전주의 음악이 나타나게된 시대적 배경과 변화된 점, 주요 인물과 그들의 음악 감상, 전체적인 느낌 정리이다.)
그럼 지금부터 음악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독일의 고전주의 음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고전주의 음악의 시대는 바하의 죽음 (1750) 이후부터 베토벤의 죽음(1827)이전까지를 말하는 것으로, 고전주의 음악이 생겨나게 된 원인과 그로 인해 변화된 점을 살펴보면 고전주의 시대의 음악은 18세기의 인본주의 추구, 중산층을 기본으로 한 일반 대중으로의 음악의 확장을 영향으로 생겨나게 되었다. 고전주의 음악이 다시 부활하면서 이전에는 없었던 것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 몇 가지를 들어보면 우선첫째로는 단성선율의 채택을 들 수 있다. 단성 선율이란 이전의 무반주로 연주되었던, 하나의 선율만 나타나던 단선선율이 아닌 하나의 선율에 화성적 반주로 뒷받침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음악을 들어보면 알겠지만 하나의 선율로만 연주되는 것보다는 훨씬 리듬감이 더해진다. 하지만 다성 선율( 다성 선율이란.. 여러 선율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돌림노래 형식 ( 캐논 형식) 을 들 수 있다) 보다는 고전주의 시대에 채택된 간결함, 뚜렷함, 균형, 객관저기고 단순한 선율이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