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사회문제]영어마을 소논문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9.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영어열풍에 관한 소논문입니다. A4 7장이고
효율성, 형평성, 비용측면에서 신문기사를 활용해
영어마을 더 지어야 하는가에 대해 적었습니다.

목차

Ⅰ.서론
1.영어열풍
2.영어마을의 현황
3.연구방법

Ⅱ.효율성 측면에서 본 영어마을
1.흥미유발
2.실력을 키우기에는 역부족
3.체험제공

Ⅲ.형평성 측면에서 본 영어마을
1.어학연수 대용
2.사교육비 증가

Ⅳ.비용측면에서 본 영어마을
1.연수보다 저렴한 비용
2.고비용

Ⅴ.해결방안
1.규모와 장소의 신중한 선택
2.학교와 더불어 시행하는 제도의 보완

본문내용

Ⅰ.서론

1.영어열풍
세계 공용어로 자리 잡은 영어가 세계화라는 고속도로를 타고 전 세계로 퍼져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영어열풍이 상당하다.

우리나라도 영어가 국민적 관심사가 된 지 오래다. 가히 영어열풍이라 할 만 하다. 영어학원은 물론 영어유치원 등이 번창하고 있고, 재학 중 해외어학연수가 대학생들의 필수 코스로 자리잡은 지도 오래다. 2050년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조기 유학과 해외 어학 연수비로 들어가는 돈만 연간 3조 4000억 원이나 된다. 영어 사교육비가 연간 10조 원에 이른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추정이지만 천문학적 영어 시장의 규모를 짐작케 한다. 영어 교육에 부담을 느끼지 않는 학부모가 없을 정도이다. 교육인적 자원부, 「고비용‘영어마을’...더 좋은 대안 없나요?」, 2006.04.20.


이 기사에서도 우리나라 영어 열풍이 심각함을 알려주고 있다. 어렸을 때부터 과외, 영어유치원을 통해 영어를 배운다. 영어 사교육비가 연간 10조원에 이른다는 언론의 보도는 다소 과장일 수 있겠지만 천문학적 영어시장의 규모를 짐작케 한다.
일부에서는 영어열풍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기도 한다. 영어보다는 우리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국어나, 역사교육에 더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 의견에 나도 다소 동의를 하기는 하지만 세계화 시대에 영어가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지금의 논의는 영어열풍자체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영어 열풍의 문제점보다는 영어열풍의 현상과 그 해결방안으로 영어마을이 얼마만큼 대안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2.영어마을의 현황
현제 진행되고 있는 영어마을 조성계획은 아래와 같다.


지자체마다 영어마을 조성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 8월 전국 처음으로 경기 안산시에 영어마을이 개원한 이래 서울과 부산 대구 등 광역단체를 중심으로 영어마을이나 영어학습 체험장 조성사업이 잇따르고 있다. 송원영, 「영어마을‘열풍’」, <한국일보>, 2005.01.24.

참고 자료

신문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