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저출산 - 고령화 현상과 극복 방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저출산과 고령화 현상에 대해 쓴 리포트.
여러 수치자료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저출산 - 고령화 현상
- 저출산 현상
- 저출산 현상의 파급 효과
- 고령화 현상
- 고령화 현상의 파급 효과

2. 저출산 - 고령화 현상의 배경
- 저출산 현상의 배경
- 고령화 현상의 배경

3. 저출산 - 고령화 현상에 대한 극복 방안.
- 저출산 현상에 대한 대처 방안
- 고령화 현상에 대한 대처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 2학년, 그러니까 약 1년 전쯤, 이현승, 김현진이 공저한 『늙어가는 대한민국 - 저출산 고령화의 시한폭탄』을 접한 기회가 있었다. SERI 연구 에세이에서 나온 이 책 표지에 적힌 짧고 간결한 문구는 도서관을 어슬렁거리던 나의 흥미를 자극했고, 그 자리에서 약 한시간만에 책을 정독할 수 있었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 책의 주요 쟁점은 바로 저출산과 고령화. 특히 고령화 현상에 더욱 주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여러 사례와 다른 국가의 예시를 자세히 들면서 설명해주고 있었다. 한마디로 이 책을 읽고 나서 우리가 직접적으로 느끼지 못하고 있는 사회적 변화의 바람이 시기가 지날수록 사회에는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건가라는 사실을 더욱 깨닫게 되었다.
나 자신이 여성의 입장에 있으면서, 그리고 같은 여자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여러 화제 중 하나는 바로 미래 우리가 어떤 부모가 될 것인가 라는 주제였다. 지나가면서 우스갯소리로 할 수 있는 소재거리이기도 하며, 아가씨들이 가지기 충분히 현실적이고도 혹은 공상적인 주된 소재거리이기 때문이다.
내 주변에 많은 친구들은 소위, ‘독신지향주의’인 아이들이 많이 있다. 옆에서는 “결혼 안한다던 아이들이 제일 먼저 결혼하더라.” 라는 농담으로 넘기지만 어릴 적부터 당연히 가지고 있었던 가정을 꾸미는 환상보다 더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는 아이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었다.
나는 어릴 적부터 대가족을 많이 부러워했기 때문에, 때때로 “나는 아이 3명을 낳고 싶어.”라는 말을 한 적이 있었는데, 그럴 때마다 주위 친구들은 모두 놀라면서 “한명 키우는 것도 만만치 않게 힘들잖아. 나는 한명만 가지고 싶은데.”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곤 했다. 이제는 오히려 형제가 3명만 있어도 신기한 눈으로 바라보게 되고 외동딸, 외동아들, 혹은 형제 2명이 거의 당연한 인식으로 받아들여지게 된 것이다.
인구지리학 수업을 들으면서 여러 인구현상에 대해 수업이 진행되고, 세계적인 혹은 한국의 인구 변화를 배우게 되면서 나는 이런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언제부터 우리의 가치관은 이렇게 변화하게 되었으며, 언제부터 우리 사회는 당연스럽게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로 받아들여지게 된 것인가?
어떠한 사회적 여건이 이런 변화를 가져오게 된 것이며, 이에 우리 사회의 미래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너무 광범위하고도 추상적인 질문이면서도, 주변에서 가장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인식변화와 예전에 읽었던 『늙어가는 대한민국』에서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 사회의 고령화 현상은 나의 흥미를 계속 자극시켰다. 이에 한번 우리 사회의 저출산과 고령화 현상을 조사하고 이해해보고자 리포트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최숙희 외 3명, 「저출산 時代,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삼성경제연구소, 2005
문형묘, 김동석, 「인구고령화와 거시경제」, KDI, 2004
보건복지부, ‘저출산 실태 조사 및 종합대책 연구 - 보도자료’, 2006
이현승, 김현진 공저 『늙어가는 대한민국 - 저출산 고령화의 시한폭탄』, SERI 연구에세이, 2003
최성락, 「저출산, 고령사회에 범정부적으로 적극 대처」, 나라경제,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