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임법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9.0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피임법에 관한 자료 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일시직피임법
: 콘돔, 여성형 피임법, 호르몬피임법, 자궁내 장치
자연피임법, 질세척법, 응급피임약
- 영구피임법
: 난관결찰술, 정관결찰술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서구식 생활양식에 의해 우리의 성문화가 크게 변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피임은 여전히 터부시되는 문제로 남아 있다. 이것은 매우 높은 인공유산율에서 나타나는데, 잠정적 집계에 따르면 매해 태어나는 아기가 70만 명인데 비해 인공유산 건수가 150만 건이나 되는 놀라운 숫자로 추정된다. 매년 가임여성 100명중 15명이 인공유산으로 인한 건강상 위험과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
보건사회연구원의 1997년 출산력 등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기혼여성의 절반이 한번 이상의 인공유산을 경험하고 있고, 평균적으로 가임 연령 기간 중 두 번의 인공유산을 경험한다고 한다. 우리나라 기혼여성의 피임실천을 살펴보면 1997년 기준 80.5%라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199년의 70.4%, 1994년의 77.4%에서 향상된 것이다. 피임실천율을 피임 방법별로 살펴보면, 1997년 기준, 난관수술이 24.1% 정관수술이 12.7%, 자궁내장치가 13.2%, 콘돔이 15.1%, 그리고 먹는 피임약이 1.8%로 나타났다.

Ⅱ. 본론
피임이란 무엇인가? 피임은 교접이란 행위와 생식이라는 행위를 분리하려는 여러 가지 방법을 말한다. 피임에 대한 교육은 인간 생명의 존엄성에 비추어 볼 대 소중한 지식이며, 남녀 상호간의 책임 문제를 전제로 하여 반드시 잘 알아야 할 사항이다. 사람이 결혼을 하면 부부간에 건강한 성생활을 하여야 하며 또 건강한 성생활의 결과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고 출산한 아기를 건강하게 키움으로써 행복한 결혼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행복한 가정을 꾸미자면 여러 가지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할 일들이 많겠지만 아기를 계획하고 책임 있게 출산하고 키우는 일은 어떤 일보다 중요하다. 그렇게 하자면 아기를 임신하는 일이나 임신하지 않도록 하는 일들이 매우 중요하다. 아기를 원하지 않는 상태라면 피임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임신의 원리를 알면 임신을 원할 대 임신을 할 수 있으며 피임의 원리를 알고 있으면 피임하고자 원할 때 성공적으로 피임을 할 수 있다. 피임방법에는, 여성의 월경주기를 이용하여 배란 기간 동안 성행위를 피하는 등의 자연 피임법, 정자가 질의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콘돔이나 피임용 경막을 사용하는 기구 피임법, 배출된 정자를 죽이기 위해 피임용, 거품, 젤리 등을 사용하거나 배란을 막아 난자가 생성되지 못하도록 경구 피임약을 사용하는 약물 피임법, 수술에 의한 영구 피임법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 피임 방법마다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개인의 특수한 사정에 맞춰 선택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Ⅰ 수문사 2003
여성건강간호학Ⅰ 현문사 2004
http://www.piim.or.kr/contra/way2.html
http://user.chollian.net/~galmeagi/sex-protect.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