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황석영 객지- 공간과 인물 및 노동의 의미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황석영 「객지」에 관한 적잖은 참고 목록 또한 실려 있습니다.
* 준 논문 형식의 A + 레포트

목차

Ⅰ. 서론 - 연구사 검토 및 문제 제기

Ⅱ. 본론
1. 황석영의 작가세계
2. 「객지」에서의 공간 의미
3. 「객지」에서의 인물 의미
4. 「객지」에서의 노동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사 검토 및 문제 제기
황석영은 남북 분단 시대에 태어난 한 곳에 정주하지 못하고 뿌리 없이 떠돌며 파란과 곡절로 이어진 삶을 견뎌온 작가이다. 만주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성장기를 보낸 그는 베트남전을 거쳐 유신 독재와 광주항쟁을 겪으며 해남ㆍ광주로 삶의 터전을 옮겼다가, 1980년대 말 이 땅을 떠나 평양ㆍ베를린, 일본ㆍ미국 등지로 떠돈다. 망명자라는 불안정한 신분으로 동서를 가로지르고 남북을 오르내린 그의 어지러운 동선은 삶의 켯속에 새겨진 고단한 여정을 짐작케 한다. 그 파란 만장한 삶은 숱한 소문의 진원지이기도 했으니, 그는 나라 안에 있을 때나 나라 밖으로 떠돌 때나 소문의 거품 속에 가려져 있었다.
황석영이 염상섭이나 박태원 같은 사실파의 정통을 이어받고 있으면서도, 도회지의 소시민들의 일상적 질서에서 일탈된 사람의 눈을 통해서 그리려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황석영의 소설 세계가 보여주는 특징들은 그가 창작 생활을 시작한 1970년대의 한국 사회의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황석영 소설의 뛰어난 점은 개항 이후 한국인들의 개인적 실존을 보이지 않게 움직여온 파행적인 상황 윤리에 적응하지 못하고 뿌리 뽑힌 채 떠도는 밑바닥의 삶과 부랑 의식, 또 이런 비극을 낳은 사회 현실의 모순을 구체적으로 조명ㆍ탐색한 데 있다. 이러한 점에서 황석영 소설의 「객지」는 사회 현실의 모순을 여실히 드러내는 그의 대표적인 초기 작품이라 할 것이다. 바로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 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소설이란 문학 장르의 특성상 그당시 주된 관심의 대상이나 특정한 모습을 도출시키는 과정을 통해 그 시대의 의미를 파악할 것을 목표로 둔다는 시각으로 다가가 볼 때 이 「객지」라는 작품은 그에 부합되는 작품인 것이다.

참고 자료

고하영, 「황석영 소설의 탈식민주의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2』, 민음사, 2004.
김경수, 「근대와 젠더, 그리고 해한 이야기의 발견 - 황석영의 근업에 대하여」, 『작가세계』 60호 - 황석영, 2004 봄호.
김정환, 「황석영 문학 환갑 유감 - 쾌감」, 『작가세계』 60호 - 황석영, 2004 봄호.
김종회, 「황석영의 소설과 근대성, 또는 그 극복의 서사」, 『작가세계』 60호 - 황석영, 2004 봄호.
오태호, 「서사의 진화, 작가의 시선과 평론가의 응시가 빚어낸 풍경 - 황석영 문학 해석의 역사」, 『작가세계』 60호 - 황석영, 2004 봄호.
이용군, 「황석영 소설에 나타난 ‘동일성’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