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학교와 계급재생산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9.09 | 최종수정일 2014.07.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학교와 계급 재생산>에 관한 요약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문화의 구성요소
3. 계급과 제도화된 문화형태
4. 노동력, 문화, 계급, 그리고 제도
6. 제약
7. 이데올로기의 역할
8. 문화적 형태와 사회적 재생산에 대한 이론에 관하여
9. 새로운 시작과 그 이후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다른 계급의 사람들은 중간계급의 아이들이 그대로 그 중간계급의 직업을 갖는 것을 보고만 있는가, 그리고 왜 노동자계급의 자녀들은 자기 부모의 직업을 그대로 물려받는가. 육체노동자의 자녀들은 그 직업을 계승한다. 이러한 계급문화는 하나의 정신적 범주이며, 외부에서 학교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들의 집합이다. 그것은 애당초 그러한 선택의 가능성들이 형성되고 규정되는 방식 자체를 결정한다.
그렇다면 육체적 노동력에 대한 특정한 주관적 의식이 형성되고, 육체노동에 종사하겠다는 객관적 결단이 이뤄지는 특수한 환경은 무엇일까? 그것은 다름 아닌 노동자계급의 반학교문화이다. 그들은 개인과 집단에 전달되어 그 아이들의 독자적인 실천속에서 더 커다란 문화의 여러 면모들을 창의적으로 발전․변형시키며, 재생산 과정을 거쳐 결국 그들을 특정한 종류의 노동으로 인도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하나의 중심 사례연구와 5개의 비교연구가 실려 있다. 중심 사례연구는 가칭 해머타운이라는 도시 출신으로 가칭 해머타운 보이스에 다니는 12명의 공부에 관심 없는 노동자계급 자녀 그룹이 대상이다. 여러 면에서 해머타운이 산업도시의 전형임을 보여주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오래도록 프롤레타리아트와 연관이 깊은 이 도시는 현대 독점자본주의의 특징은 물론 고전 산업시대의 특징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 문화의 구성요소
권위에 대한 반항과 순응적인 아이들에 대한 거부 : 반학교문화의 가장 기본적이고 두드러진 특징은 ‘권위’에 대해 집단적으로, 개인적으로 집요하게 저항하는 것이다. 이러한 감정은 ‘싸나이’들의 일상언어, 스타일, 흡연, 음주 등에서 잘 나타난다. 이러한 반항 속에서 그들은 권위에 의해 지탱되는 통상적 가치들을 스스럼없이 뒤집어버린다. 반면에 학교교육에 순응하는 학생들, 즉 범생이들은 교사들의 생각을 지지한다. 그들 자신의 정체성 같은 것을 교육의 공식적 목적과 학교제도라는 토대 속에 쏟아 부었기 때문이다.
비공식집단 : 반학교문화는 비공식적 영역이다. 물론 그것은 사회적 집단이다. 그러나 비공식적 집단은 이 문화의 기본 단위이며, 저항의 기초적이고 근본적인 원천이다. 그 집단의 존재 자체가 ‘싸나이’들을 ‘범생이’들과 결정적으로 구별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집단의 중요성은 반학교 문화의 성원들에게는 아주 명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