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감상문]교사는 지성인이다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9.09 | 최종수정일 2014.07.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헨리 지루의 <교사는 지성인이다> 요약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문 : 교사는 지성인이다
제1부 학교 언어 다시 보기
제2부 문해, 글쓰기 그리고 목소리의 정치학
제3부 교육은 지성적 활동이자 문화정치학이다
제4부 연대와 가능성의 교육을 위하여

본문내용

서문 : 교사는 지성인이다
비판교육이론과 비판의 언어 : 비판교육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전통주의자들은 지식, 권력, 지배 간의 관계에 관한 중요한 문제를 은폐하고 있다. 이런 분석을 토대로 새로운 이론적 언어와 비판주의가 등장했다. 비판교육이론은 학교 교육에 대해 날카로운 이론적·정치적 분석을 내놓았지만, `비판과 지배`의 언어를 넘어서지 못했다. 진보적 교육학은 학교의 일상 활동 안에서 민주적 투쟁과 개혁의 기호를 되찾아주기 위한 분석을 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과 다른 사람들이 교사 활동의 본질을 비판적이면서도 장차 변혁적인 방식으로 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이론적 토대를 제공해야 한다.
학교 교육, 공공영역 그리고 변혁적 지성인 : 비판교육학의 생명력은 학교를 민주적 공공영역으로 보는 것에 있다. 학교를 민주적 공공영역으로 보게되면, 학교는 심도 있는 대화와 인간 행위를 존중하는 비판적 탐구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는 곳이다. 민주적 공공영역으로서 학교 개념에는 또 다른 중요한 문제가 연관되어 있다. 학교 교육의 개념을 정치화함으로써 교육자들과 교육연구자들을 특정 활동 조건 속에서 활동하고 특정한 사회정치적 기능을 수행하는 지성인으로서 설명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는 점이다. 결국 변혁적 지성인의 역할을 맡은 교사들과 조사연구자들에게 맞는 방법론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해방적 기억`이다. 이것은 대중과 개인이 살면서 겪어온 고통의 사례들을 재인식하는 것이다. 결국 변혁적 지성인은 문화정치를 지식의 문제와 결부해서, 교실 교육과 학생들의 자기 목소리 개념과 결부해서 재정의해야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