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 내 쓰레기 배출-고려대 서창 캠퍼스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실제 고려대학교 서창캠퍼스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하여 쓰여진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1. 쓰레기란 무엇인가?
2. 최근의 국내 쓰레기 발생과 처리 현황
3. 매립과 소각의 문제점
4. 국제적인 쓰레기 문제 사례

<본론>
교내 쓰레기 발생과 처리 현황
1. 과정
2. 소각로 배출 허용기준
3. 소각시설 개통(원리)
4. 문제점
5. 운영 개선(안)
6. 쓰레기 처리 전체 예산

<결론>
1. 문제점 및 해결방안
2. 쓰레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행동과 느낀 점

본문내용

환경이란 한마디로 말하기는 힘들겠지만 우주를 형성하는 모든 것들을 말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이 호흡하는 공기, 마시는 물, 먹을 것을 얻는 땅과 우리가 생활하고 즐기는 대상인 산, 강, 바다, 호수, 나무, 꽃, 바위 등이 있다. 그리고 생활하는 공간, 교통수단 등 실로 다양한 것들이 환경에 포함된다. 이런 환경은 지구가 생긴 이래 너무도 많이 변해 왔다. 태양계에서 지구가 생겨난 것은 양 45억~46억 년 전이고 인간은 200만 년 전쯤에 생겨났다고 한다. 당시 지구는 생물이 살 수 없는 곳이었으나 수많은 변화를 거쳐 오늘날까지지 아름다운 모습과 풍요로움을 잃지 않고 잘 간직해 지금의 살기 좋은 지구가 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세월이 지날수록 물질적인 욕망과 안락함을 위해 자신들에게 닥칠 엄청난 피해도 망각한 채 유일한 삶의 터인 지구를 파괴해 오고 있습니다.

지구 환경이 오염되고 파괴되기 시작한 것은 인류의 출현과 때를 같이 한다. 다른 동물들은 자연환경이 제공하는 조건에서 한 발자국도 벗어나지 못하는 데 비해, 인간은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현재의 물질문명을 이룩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과정에서 자연자원의 이용과 경제규모의 확대.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서 생산자는 산업 활동을 통해 상품을 공급하고. 소비자는 이를 구매하여 소비생활을 함에 따라 그 생산물의 생산과정이나 소비과정에서 지구환경이 오염되고 파괴되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이 하는 모든 활동에서는 항상 버려지는 물건이 있기 마련이다. 이런 물건들을 우리는 일반적으로 쓰레기라고 한다. 폐기물 관리법에서는 “폐기물이라 함은 쓰레기, 연소재, 오일, 폐유, 폐산, 폐알칼리, 동물의 사체 등으로서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 활동에 필요하지 않게 된 물질을 말한다.” 라고 폐기물에 대한 법적인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전에는 버려지는 물건. 즉 폐기물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