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KAPF 발생 동기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9.09 | 최종수정일 2014.07.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KAPF가 성립하게 된 시대적 배경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Ⅱ. 새로운 사회 의식 경향의 대두
Ⅱ. 리얼리즘 경향의 심화
Ⅲ. 김기진과 박영희의 문학론Ⅳ. KAPF 문학운동의 발전

본문내용

3․1운동 이후 일제는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의 전환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한반도 내에서의 탄압과 수탈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에 대항하기 위한 국내 민족운동의 특성은 고립분산적 시위항쟁보다는 좀더 강고한 대중조직화를 위해 실력양성과 근대적 민족의식을 각성시키는 문화운동으로 기울어져 갔다. 즉 20년대로 들어서면서 노동자․농민․선진적 인텔리겐챠들은 우선대중단체의 조직에 노력하여 전반기 노동운동은 급속하게 발전하여 전국적 연대성을 띠게 되었다. 또 그들의 싸움은 개개의 지주나 자본가에 대한 경제투쟁에 머무르지 않고 일본인, 한국인을 불문하고 지주․자본가만을 비호하는 일본제국주의의 혹독한 탄압에 대항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정치투쟁으로 나아가게 되어 노동대중의 자각적 반제․반봉건 투쟁으로 발전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신문과 잡지 등의 활발한 발간 현상이었다. 위장된 수탈정책이기는 했지만 일제는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언론 규제를 완화시키는 입장을 취했다. 이에 힘입어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등의 민간지가 간행되었고, 『開闢』,『新天地』, 『新生活』, 『東明』, 『朝鮮之光』, 『朝鮮文壇』등 다수의 잡지들도 발간되었다. 이들 잡지는 직접적인 형태로 민족의식을 고취하거나 일제의 식민지 정책을 비방, 공격할 수 없었다. 그러나 여러 신문과 잡지는 일제의 검열에 걸려 삭제, 압수, 폐기 처분, 정간 등의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간접적으로는 민족과 독자의 계몽, 각성에 기여하는 글들을 실었다. 결국 은연중 민족적 자아 각성의 자명종 구실을 했던 것이다.

Ⅱ. 새로운 사회 의식 경향의 대두

1920년대 중반기경에 우리 사회의 의식 성향을 말하는 경우 우리가 반드시 다루어야 할 것이 경향성을 띤 사회운동의 대두이다. 1920년대 초부터 여러 노동운동단체와 청년운동단체가 조직되었는데 이들은 그 색채가 경향성을 띤다는 점에서 이전의 경우와 그 성격을 달리하였다. 구체적으로 1920년에 조선노동공제회(4월), 조선교육협회(6월), 조선청년연합회(6월)가 발족되었고 1921년에는 서울청년회(1월)가 발족되었고, 이어 사상연구회(5월), 경성인쇄직공직목회와 지방의 형평사운동이 대두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