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문학]주요한과 황석우의 시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9 | 최종수정일 2014.07.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주요한과 황석우의 시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자유시 형성의 선구자, 주요한․황석우
2. 주요한의 시적 세계
3. 황석우의 시적 세계

본문내용

1. 자유시 형성의 선구자, 주요한․황석우

1910년대에 이르러 우리시는 애국계몽기의 성취라 할 수 있는 자국어에 대한 자각과 정형의 탈피를 토대로 새로운 시적 지평을 모색해 나갔다. 이 과정에서 지금까지 詩歌가 기대고 있던 정형으로부터 벗어나며 노래체와 시체의 분화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율격으로부터의 해방을 이루어 나갔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한 것은 물론 계몽의식으로 무장한 근대적 지식층이었다. 그러나 1910년 한일합방 이후 계몽의 위력은 점차적으로 그 세력을 상실하게 되고, 시는 단순한 세태풍속을 담아내는 수준에 머무르면서 더는 그 위의를 지킬 수 없는 한계에 봉착하였다. 따라서 자유시로의 이행은 한편으로는 전대의 시담당층이 꾸준히 모색해온 계몽의 결과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의 계몽이 갖는 역사적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시도였다고 볼 수 있다. 초기 자유시 형성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인물 중 주요한, 황석우에 대한 평가는 둘로 대별되어 있지만 이들의 서구시에 대한 이해는 자유시를 정착시키고 우리시의 예술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한 바가 크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2. 주요한의 시적 세계

(1) 근대시 개척의 선구자

주요한은 1919년이 시작되는 해의 첫날에 창간되어 그것으로 종간을 맞은『학우』지에 「에튜우드」라는 보다 큰 제목으로「시내」,「봄」,「눈」,「니야기」,「기억」의 다섯 편의 시를 묶어 발표하면서 시작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그 한달 후에 창간된『창조』지에는「불노리」,「새벽꿈」,「하이얀 안개」,「선물」의 네 편을 발표하여 우리 초기 근대시사에 일정한 위기를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을 구축하였고, 이후 계속적인 시작활동과 作詩法에 관한 깊이있는 논의를 펴 나갔다. 이것은 우리시가 새롭게 개선해야할 체질적 면모들에 대해 상당히 발전적인 지침을 제시하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이 시기의 작품 중에 가장 많은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두말할 필요 없이「불노리」이다. 그 동안 백철이 그의『조선신문학사조사』(수선사, 1948)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자유시라고 평가한 이래, 그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졌다. 주요한의「불노리」=근대시의 효시라는 등식이 성립되었다.

참고 자료

김용직외 共著,『한국현대시인연구 上』, 푸른사상사, 2001.
김은철 著,『한국 근대시 연구』, 국학자료원, 2000.
이선이,「초기 자유시 담당층의 정체성 모색과 그 의미 - 김억, 주요한을 중심으로-」, 국제어문, 제26집, 2002.
윤여탁,「1920 년대 민요조 서정시 연구 - 김억 , 주요한 , 김동환의 시론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제55집, 1985.
황석우,「황석우의 작품활동 소고 - 상징주의 수용자세를 중심으로 -」, 한민족문화연구, 제6집,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