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Concurrent Engineering, Lean Manufacturing, Agile Manufacturing, Reconfigurable Manufacturing, Mass customization, e-manufacturing or e-factory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9.09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양대 허건수 교수님 기계제작공정 레포트입니다

목차

1. Concurrent Engineering

2. Lean Manufacturing

3. Agile Manufacturing

4. Reconfigurable Manufacturing

5. Mass customization

6. e-manufacturing or e-factory

본문내용

1. Concurrent Engineering

- Concurrent Engineering란 무엇일까.
기존의 대부분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제품 기획 - 설계 - 시작 - 공정 설계 - 생산’이라는 일련의 흐름을 가지는 순차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순차적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통한 제품개발은 반드시 전 공정이 완료되어야만 다음 공정이 진행될 수 있고, 후 공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다시 전 공정으로 되돌아가서 지금까지 수행했던 모든 과정들을 다시 거쳐야 함으로서 시간과 원가, 품질 면에서 많은 손실을 가져왔다.
기존의 순차적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문제점들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 및 시장의 요구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힘들며,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 기획력이 약하다.
둘째, 계속적인 제품 개발과 잦은 설계 변경, 제조 완성 단계에서의 문제점 및 제품의 클레임이 많이 발생한다.
셋째, 순차적 프로세스로 전 공정 지연시 후 공정이 동시에 지연되며, 후 공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후 공정에로의 피드백이 부족하다.
넷째, 제품 개발 주기에 따른 제품 정보 관리가 미흡하며, 관련 조직간 제품 정보의 공유가 부족하다.
Concurrent Engineering에서는 위와 같은 순차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문제점 개선을 위하여 모든 공정들의 동시적인 수행을 도모하고 있다. 다시말해, Concurrent Engineering은 개발 초기부터 제조 공정 및 관련 지원활동을 포함한 제품 수명 주기에서 발생하는 모든 요소들을 동시에 고려하는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림 1>에서 볼 수
있듯이 ‘제품 기획 - 설계 - 시작 - 공정 설계 - 생산’으로 이어지는 개발 프로세스의 모든 공정을 가능한 한 병행화하여 제품개발 기간을 단축시키고 개발과 관련되는 비용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면 Concurrent Engineering에서 핵심이 되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을 살펴보자.
첫째, Concurrent Engineering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전체 조직과 각 부문별 조직이 동일한 목적을 공유함과 동시에, 각 부문별 조직은 목적을 향해 동시・병행적으로 업무를 추진해나가는 것이다.
둘째, Concurrent Engineering에서는 정보, 지식, 기술을 공유화 한다. 업무의 동시수행을 위해서는 제품의 수명주기에서 방생하는 모든 정보, 지식, 기술의 공유화가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데, 이를 위하여 정보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베이스의 활용이 중요한 수단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