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믄화]중국의 신석기 문화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09.09 | 최종수정일 2014.07.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의 신석기 문명에 관련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머 리 말
Ⅰ. 중국 신석기문화의 다원성
Ⅱ. 앙소문화
Ⅲ. 대문구문화
Ⅳ. 용산문화
Ⅳ. 강남지역의 신석기문화
Ⅳ. 북방의 신석기문화

본문내용

머 리 말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를 구분하는 근거는 무엇일까? 석기가 打製에서 磨製로 변화한 것, 陶器를 만들게 된 것, 이러한 것들도 분명히 두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이라 하겠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차이는 식량을 수렵이나 채집에 의하여 획득했는가, 아니면 스스로 힘으로 생산했는가에 있다. 곡물을 재배하고 동물을 가축으로 사육함으로써 식량을 스스로 생산하는 것은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식량을 수여받는 것과 달리 적극적으로 자연에 행위를 가하여 이용한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바로 인류가 생존해 나가는데 가장 귀중한 식량생산의 기술을 획득했음을 의미한다. 더욱이 이러한 활동이 지금까지도 가장 기본적인 생산형식임을 생각한다면 그러한 기술의 획득이 얼마나 중대한 사건이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커다란 생산기술의 혁명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중국은 단일한 정치적 통일체로 인식되었다. 소위 중국문명이라 불리는 문화적 실체의 존재도 역시 단일하고 통일적인 상이 연상된다. 그러나 이러한 단일한 중국문명이 확립되기 이전의 시대, 즉 신석기문명에서 청동기문명에 이르기까지의 시대에는 각 개별지역마다 다양한 문화가 꽃피고 있었다. 특히 신석기문화와 관련해서는 ‘중원의 선진성과 이것에 의해 자극된 주변문화의 발달’이라는 전통적 도식에서 벗어나 기원과 계통이 다른 여러 신석기문화가 병행하면서 발전했다고 하는 이론이 일반적인 정론으로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중국의 신석기 문화를 시대별로 살펴보고, 각 지역에 따른 신석기문화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Ⅰ. 중국 신석기문화의 다원성

앞서 설명했듯이 신석기문화의 특징이 곡물재배와 가축사육에 대한 기술의 획득이라면 중국에서는 어느 시기에 나타나게 되었을까? 현재 중원지역 신석기문화 중 가장 앞선 것은 앙소문화의 선행문화로 알려진 무안 磁山村, 하남성 新鄭 裵李崗문화이며 그 연대는 대체로 B.C. 6000년경에 해당한다. 자산촌 문화는 강 주변의 퇴적층에 있는데, 아직 소성온도가 낮고(700~930℃), 모양도 거 토기이지만, 그릇모양에는 타원형의 그릇, 신발형의 받침대, 사발형의 솥, 두 귀 달린, 항이라, 물동이 등이 있어 매우 풍부하다. 석기로 특색이 있는 것은 마제의 원각장방형으로 다리가 달린 본쇄용 도구인 돌그릇과 돌막대이다. 이밖에 돌도끼, 돌낫, 등의 농기구가 있고, 조로 돼지․개․소․닭 등의 가축을 기르고 있으며, 뼈화살, 골자 등이 있는 것으로 보아 수렵․어로도 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