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자기 예술의 이해]소지의 정의 및 종류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교양과목중 도자기 예술의 이해란 과목을 듣는중 처음 들어갈때 배운 목록입니다. 도자기의 몸을 이루는 소지에 대해 자세히 조사한 것이므로 도자기를 아는데 기초가 될 지식들입니다.

목차

1) 소지의 정의

2) 소지의 원료
가. 골재원료. 규산질
나. 가소성원료. 점토질
다. 융제 원료. 장석질
라. 도석

3) 소지의 제조 및 물성

4) 점토 소지의 종류
가. 라꾸 소지
나. 도기 소지
다. 석기 소지
라. 골회자기 소지
마. 자기 소지
바. 특수 소지

본문내용

1) 소지의 정의
- 도자기에서 주체를 이루는 것을 소지(body)라고 말하며 일반 소지의 조성은 골재, 가소제, 융제 등의 3성분의 원료로 이루어지며 각 원료의 조성비와 소성온도에 따라서 토기질 소지, 도기질소지, 자기질소지로 구분된다.
2) 소지의 원료
가. 골재 원료. 규산 질
- 소지에서 골격 역할을 하는 원료로써 규석(SiO2)이 있으며 보통 차돌이라고 부르는 백색광물이다. 소지에 사용하면 소성강도가 높아지며 백색도와 조직의 상태가 좋아진다.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규석의 분쇄 상 어려운 점 등 때문에 소지에서의 사용을 피하고 다른 원료의 사용에 의해 SiO2의 양을 채워주고 있다.
나. 가소성 원료. 점토 질
- 적당량의 수분을 가하면 가소성이 생겨 성형을 할 수 있으며, 건조 되면 강하게 되어 취급을 용이하게 하는 원료로써 점토와 고령토가 대표적이다. 둘 다 화학식은 Al2O3 . 2SiO2 . 2H2O로서 화학성분상으로 차이가 없고, 고령토는 점토에 비하여 불순물이 적고 입자가 커서 가소성이 작으며 소성색상이 양호한 점토의 물리적인 성질의 차이가 있다.
(1) 일차 점토 : 천연산의 미세한 알루미나 규산염을 주원료로 한 광물로 생성 분해 된 후 그 장소나 근처에 남아 있는 잔류 점토로 불순물이 적어 색상이 희고 입자가 크다.
(2) 이차 점토 : 천연산의 미세한 알루미나 규산염을 주원료로 한 광물로 생성 분해 된 후 지진이나 풍수 등의 영향으로 먼 곳으로 이동하여 퇴적되어 생성된 점토로 불순물이 많아 색상이 짙고 입자가 미세하다.
다. 융제 원료. 장석 질
- 소성 시에 용융되어 결합체 역할을 하는 원료로서 대표적으로 장석(K2O. Al2O3. 6SiO2.칼륨장석)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