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자기 예술의 이해]유약과 소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 글은 교양 과목중 예대 쪽에 소조쪽 도자기 예술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작성한 레포트로 기초 지식을 포함하고 있는 레포트라 할수 있습니다. 수업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조사해오라는 레포트로도 유용합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각각 목차에는 끝까지 부연 설명이 들어갔습니다. 그냥 써있는것이 아닌점 참고 하세요.

목차

1) 유약이란 무엇인가?

2) 유약 사용의 목적

3) 유약의 원료
가. 산성원료
나. 중성원료
다. 염기성원료
라. 유탁제
마. 발색제

4) 유약의 조합

5) 유약의 종류
가. 소성온도에 의한 분류
나. 외관 상태에 의한 성분
다. 특별한 효과의 유약

6) 시유방법
가. 담금 법
나. 유도 법
다. 진동입힘 법
라. 유약분말 뿌려 입힘 법
마. 붓 처리법
바. 분무 법
사. 증발 법

7) 가마
가. 가마의 역사
나. 가마의 구조
다. 가마의 종류

8) 소성의 종류
가. 초벌구이
나. 재벌구이
다. 상회구이
라. 식염유 소성
마. 라꾸 소성
바. 꺼 먹이 구이

9) 소성방법
가. 산화소성
나. 환원소성

10) 연료의 종류
가. 나무
나. 기름
다. 가스
라. 전기

본문내용

1) 유약이란 무엇인가?
- 유약(釉藥 . Glaze) 이란 도자기의 표면에 얇게 씌워서 광택과 색채 또는 무늬를 내어주는 유리질의 분말을 칭한다. 유약의 주성분은 규석 질(硅石 . Silica 질) 로 써 주성분은 SiO2 로 되어있다. 유약을 그릇의 표면에 입히고 적정온도에서 용융시키면 유리질 화 되어 도자기 표면에 융착 된다. 유약이 입혀진 도자기는 기물 자체의 강도가 강해지고 흡수성이 없어서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알칼리성이나 산성 등에 강하여 위생적이며 또한 색채가 아름답고, 기물의 표면이 매끄럽고 깨끗하여 세척이 용이하다. 특히 사람에게 있어서 의상의 중요성처럼 유약은 ‘도자기의 옷’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산업도자기나 생활 도자기에 있어서 유약의 필요성은 절대적인 것이며, 그러한 중요성 때문에 유약은 예로부터 매우 중요하고 또한 신비로운 영역이었다.
외관 상태에 의한 분류로 투명 유(透明釉), 유탁 유(乳濁釉), 무광택 유(無光擇釉), 결정 유(結晶釉), 사금석 유(砂金石釉), 진사 유(辰砂釉), 균열 유(龜裂釉), 식염 유(食鹽釉) 등이 있다.

2) 유약사용의 목적
- 유약은 실용적인 목적, 미적인 목적, 위생적인 목적 그리고 단열, 절연의 목적을 가지고 사용되고 있다. 유약은 실용용기에 입혀서 그릇의 강도를 더하여 주고 흡수성을 없애서 위생적이며 사용에 편리하도록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또한 유약의 강도가 강하여 영구적으로 도자기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서 오랜 세월동안 변하지 않고 보관할 수 있다. 그래서 세계 각국의 도자기 역사를 통하여 그 나라의 수 천년 문화 척도를 가늠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유약의 사용은 실용적인 목적과 함께 아름다움을 주는 미적 목적도 겸하게 되며 도예가 에게는 유약의 선택과 사용 방법에 따라서 작품의 개성이 부여된다. 따라서 평범하게 생긴 도자기도 유약의 처리여하에 따라 훌륭한 작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유약은 실용적인 식탁용기 뿐만 아니라 세면기와 변기, 타일들과 같이 건축자재 및 위생적인 청결의 목적으로도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