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색이 인간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 (건축에서의 색)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건축에서 보여지는 색의 중요성과
색의 특성을 이용한 건축의 사례 소개

목차

1. 색의 감정과 기능
2. 건축에서의 색
3. 색의 감정에 관한 자료
4. 결론

본문내용

1. 색의 감정과 기능
색은 인간의 눈을 통하여 많은 영향을 가져다줍니다. 색과 보색의 관계를 보면 극명히 나타납니다. 도로의 검은색과 노란 중앙선의 관계를 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색을 이용해서 사람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색을 제대로 못 보는 사람을 색맹이라고 하고, 이런류의 사람들은 색으로써 안과치료를 하게 됩니다. 물론 제대로 고쳐지기는 어렵습니다만, 교육이나 색의 강렬함 등을 이용해 색에 대한 반응을 준다고 합니다.
강렬한 색을 사람에게 많이 쬐게 만들면 그 사람의 성격은 급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녹색계열의 편안한 색을 많이 쬐게 하면 그 사람의 성격은 어느 정도 수그러들게 합니다.
색은 사람의 감각이나 감정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며 색마다 그에 따른 감각과 감정도 다릅니다. 색채와 감각 그리고 감정의 관계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결되는 것인가는 개인차가 있지만 어느 정도의 보편성을 띄고 있으며, 어떠한 색에 대한 경험과 인상의 강약에 따라 색은 그와 관계하는 여러 가지 사항을 연상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적색을 봤을 때 사람마다 불, 사과, 사랑, 혈액 등의 이미지를 떠올립니다. 어떤 색상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된 연상 작용을 일으키는 경우에 그 색상은 하나의 상징이나 기호로서의 역할까지도 하게 됩니다. 교통 표지판, 신호등 등을 볼 수 있지요.

2. 건축에서의 색
이렇듯 색은 인간의 감정변화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색의 영향은 건축물에서도 보여 집니다.
① 도시 형성에서 색이 주는 영향
유럽에서는 아무리 작은 마을이라도 지역특색이 있고 더 자세히 보면 집집마다의 특색이 건물 외장에 나타나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것이 전체 경관에 위화감을 주지 않으면서 보는 사람에게 색채의 즐거움을 안겨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