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시아 경제 발전의 신화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9.08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2,500원

본문내용

경고를 주는 우화
동구 경제권과 아시아의 경제 성장은 미국과 유럽을 빠른 시일 내에 능가 할 수 있는 가능성과 서방의 힘과 이데올로기의 우월성에 의문을 던져 주었다. 강력한 정부를 수용하고 공동 이익을 위해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고 희생까지 할 수 있는 사회가 궁극적으로 서방을 추월할 수 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소련으로 대표되는 공산주의 경제권의 막대한 규모로 이루어짐으로써 생긴 생산의 증가로 설명 할 수 있다. 그러나 소련 경제의 급성장은 현재 소비의 희생, 또는 저축 의지로 설명 될 수 있으며, 성장의 둔화에 따른 수익 감소가 예상된다.

우리가 너희들을 매장 시키겠다
상당 부분 과장되었다 하더라도 소련 경제는 실로 놀라운 성장을 보여준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경제 성장을 이루는 데는 ‘집단주의 독재국가’가 자유시장 민주주의보다 유리하다는 말도 나왔다.


소련의 성장둔화에 대한 설명
성장이란, 투입의 증가, 즉 고용의 증가와 노동자 교육 수준 향상 그리고 기계, 건물, 도로 등과 같은 물리적 자본 축적의 증가와 투입 단위 당 생산의 증가가 합쳐져 이루어진다. 이 두 가지 크기를 계산하는데 성장 회계(Growth Accounting)가 이용된다. 성장 회계 란 ‘총요소 생산성(Total Factor Productivity)’을 추산하는 것인데, 이에 따르면 경제 성장은 한 나라의 1인 당 소득의 ‘지속적인 성장’이 투입 단위 당 생산이 증가할 경우에만 가능하다.
이런 면에서 소련 경제의 성장은 투입의 급증으로만 이루어졌고, 효율성의 증가는 매우 미미했다. 이는 계획 경제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며, 결국 소련 성장의 둔화는 예견되었던 일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