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환경]촌락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9.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촌락의 형태를 알아보고 전통적인 촌락입지를 살펴본다.
사라져가는 촌락의 설립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목차

1.촌락의 의미
1-1. 촌락이 갖는 의미
1-2. 동서양의 촌락개념

2.전통 취락입지 원리의 사상적 고찰

3.촌락의 형태
3-1. 촌락의 발생 원인
3-2. 집촌과 산촌

4.종족촌락

5.사라져가는 한국의 촌락

본문내용

1.촌락의 의미

1-1 . 촌락이 갖는 의미

오늘날 한국인구의 80%이상이 도시공간에 거주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 국토 면적의 80% 이상은 촌락 공간이 채우고 있다. 이처럼 촌락은 면적에 있어서 도시에 비해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서 국토 공간을 계획함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야할 영역이기도 하고, 한반도의 문화와 역사를 말해 주는 많은 전통적 장소와 경관들을 담아내고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하다 .

촌락의 발생 배경이나 입지, 형태, 기능은 자연 지리적 환경 특성과 밀접하다, 다라서 촌락에 대한 이해는 인간이 자연 환경에 적응해 온 방식이 어떠한지, 이 적응 방식은 지역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또한, 촌락이 갖는 다양한 경관과 장소들은 ‘그 형성 주체의 사회와 문화’를 내포한다. 일찍이 지리학자들은 촌락의 입지와 형태가 주어진 자연 환경 특성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와같이, 촌락이 차지하는 영역과 촌락을 구성하는 많은 장소 및 경관들은 인간이 자연환경의 소여를 어떻게 극복해왔는지, 어떠한 사회 관계와 문화를 간직하며 보다 큰 스케일의 역사 흐름에 합류해 왔는지를 읽어낼 수 있는 중요한 코드가 된다, 이 점에서 촌락에 대한 이해는 국토에 새겨진 기층 문화를 읽어볼 수 있는 유효한 매체가 되면 나아가 지역 사회의 성격이나 크게는 민족 정체성의 한 측면을 볼 수 있는 창문이 된다.

1-2. 동서양의 촌락 개념

한자어의 촌락(村落)이란 어원상 ‘사람들이 무리지어 사는 곳’을 의미한다. 옛 문헌에 따르면 ‘1년만에 거주하는 곳이 취가 되었고 2년이 지나 읍이 되었으며 3년이 지나 도를 이루었다’는 문장이 있다. 즉, 사람이 모여 사는 가장 작은 단위를 취라하였음을 알수있다.

일제시대 자료에 따르면 한반도에서는 둔락 부락 허락 리락 읍락 종락 촌항 리항 촌야 향리 여리등도 촌락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된다고 기록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인문지리학의 시선 (전종환,서민철,장의선)
문화지리학 (임덕순 )
이중환의 생애와 <택리지>의 성립 (이문종)
한국의 촌락 농경사회의 형성과 고대의 촌락 (김재홍)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