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문계획서]정보화 시대 학습자 중심의 지리수업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9.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논문을 쓸때 논문계획서를 쓰는것이 기본이다.
이는 논문계획서의 예로서..
일정 서식과 함께 개요가 들어있다.

목차

<연구주제와 목적>
<동향및 참고문헌>
<주요개념>
<연구방향>

본문내용

<연구주제와 목적>
한국교육이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데 실패하고 있다는 비판과 각성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있던 터에 교육 현장으로부터 열린교육운동이 일어났다. “열린교육”이라는 말은 최근까지만 해도 몇몇 관심 있는 교육학자나 일부 교사들이 쓰는 전문용어쯤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이제는 초․중등학교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용어의 하나가 되고 있다. 열린교육은 종래의 규격화된 일제식 수업과 경직된 교육 운영의 틀을 깨고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는 교육운동이다.
이처럼 학습자중심의 학습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은 구성주의(constructivism)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구성주의란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은 교수자에 의해 주어진 보편 타당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종래에 가지고 있던 특정 경험에 대한 이해나 의미와의 갈등 내지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자기규율적 (self-regulated) 기제에 의해 다시 인지적 평형 상태를 되찾게 되는 과정이다
또한 지식기반사회에 근거하여 학습에서도 컴퓨터 등을 이용한 매체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학습에 효과를 주고 있다는 것은 여러 논문을 통해 이미 알려졌다.
지리학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ICT 교육이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본인이 쓰려고 하는 논문은 구성주의에 입각하여 지리학습과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서 컴퓨터를 학습에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지리학이 예전의 백과사전식 암기수업을 통해 지리를 배운다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전체적으로 지리를 이해한다의 개념으로 전환하고 자 한다.

<동향및 참고문헌>
제5차 교육과정부터 현행 제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역화 방안과 관련한 사회 및 지리과적 논의는 주로 초등학교 수준을 중심으로 어떤 내용으로 구성할 것인가의 문제, 즉 교육과정의 범위(scope) 문제에 집중되었고, 중등교육에서의 지역화의 강조는 주로 교육과정의 지역화라기보다는 기존에 개발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의 자율화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