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0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플레이션과 스태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의 레포트

목차

<Inflation>
-인플레이션의 발생 구조.
-인플레이션이 부르는 현상들.
-영향
-종류

2. 대표적 인플레이션
3. 인플레이션의 영향

<deflation>
-디플레이션이 부르는 현상.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해결 방안

<stagflation>

본문내용

<Inflation>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현상

-인플레이션의 발생 구조.
임금과 원재료 원료 값이 오르면 기업의 제품 제조 원가가 오른다. 전과 같은 혹은 비슷한 이익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 비용이 더 드는 만큼 제품 값을 올리게 된다. 그렇게 되면 자연히 물가가 올라간다. 물가가 오르니 임금 소득도 늘어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소비 의욕과 소비 능력 즉 구매력이 커진다. 그렇게 되면 기업의 판매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소비자들이 찾는 제품의 공급이 부족하면 기업은 제품 값을 올리게 되고 다시 물가가 오르게 된다.

-인플레이션이 부르는 현상들.
인플레이션은 사회 복지와도 관련이 깊다. 보통 노인들은 젊었을 때 번 돈으로 은행에 저축을 해 이자로 먹고 산다. 인플레이션이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를 모두 오르게 하기는 하지만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에 비교하면 얼마 되지 않는다. 우리 나라도 심하게 오르면 식료품 가격이 1.5 ~ 2배로 오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렇게 되면 당장 곤란을 겪게 된다. 그렇다고해서 꼭 서민들만 울리는 것은 아니다. 피해 액수로 따지면 부자들이 더 많다. 부동산과 금 혹은 달러가 아닌 국내 화폐로 소지하고 있는데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면 돈은 그대로 있는데 물가가 올라 상대적으로 소지한 돈의 가치는 떨어져 피해를 본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진행될 기미를 보이면 금과 같은 안전한 자산의 수요가 늘어나 일시적으로 가격이 오른다. 또 인플레이션은 경제를 비정상적인 상태로 이끌어간다.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가 같이 올라도 예금은 다 빼고 대출에 신경을 더 쓴다. 비싼 이자를 치루더라도, 지금 빌려 쓰는 것이 더 이익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돈의 가치가 떨어져가는 것을 생각하면 당연한 이치. 이 때문에 정작 대출이 필요한 중소 기업은 자금난에 시달릴 수 있다. 기업에 미치는 악영향으로는 투자가 줄어든다는데 있다. 인플레이션이 심하게 진행되는 어떤 나라에서는 음식 값을 먹기 전에 계산한다. 음식을 먹는 동안 음식값이 올라 더 지불해야 하는 사태를 막기 위해서다. 이렇게 되면 사람들은 화폐를 믿지 못 하게 되는데 기업들도 인플레이션이 심하게 계속 진행되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몰라 투자를 줄이게 된다. 또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면 수출품이 비싸지고 수입품이 싸지는 형태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수출이 불리해지고 수입량이 늘어나 국가 경쟁력과 기업 경쟁력이 하락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