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고려가요 쌍화점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 머리말

2.몸말-@가사풀이
@성격
1. 형식구조
2. 여인과 등장 인물
3. 사회적배경과 민요적 성격
3.맺음말

목차

1. 머리말

2.몸말-@가사풀이
@성격
1. 형식구조
2. 여인과 등장 인물
3. 사회적배경과 민요적 성격

3.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고려가요는 고려인들의 생활감정을 허식이나 과장됨 없이 진솔한 표현으로 그들의 애환과 정서를 표현하고 있다. 이중<쌍화점>은 충렬왕 5년 오잠 등의 무리가 창작한 음란성을 지닌 작품으로 <만전춘별사> 와 아울러 남녀상열지상의 대표로 지목되고 있다.
<쌍화점> 은 모두 4연으로 된 정형시로 조선 성종 때 음사라하여 가사를 약간 고쳐 악장가사에 전하고 있다. 연악을 좋아하는 왕의 환심을 사기 위해 기생․무당을 모아 남장별대라는 패거리를 만들어 공연을 했던 음란가극이라 보기도 한다.
작품분석을 통해 구조와 성격을알아보기로 하자.
2.몸말- @ 가사풀이
@성격
1. 형식구조
쌍화점의 노랫말은 그 형식구조가 전 4연의 연장체로서 각연은 8구체이고 전4구와 후렴 4구로 이루어진 구성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후렴 4구에는 삽입여운 2구와 후2구의 의미난설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후렴에서는 민요의 특성이기도 한 후렴첨가형을 가진 연장체의 국어가요이다. 단연체로 후렴첨가형은 정읍사가 있는데, 이는 여운의 반복첨가형만 있고 쌍화점은 의미사설도 함께 후렴을 이루고 있다.
율격에 있어서는 각연이 4음보만 다르고 거의 같은 반복의 표현 이므로 구전 하기쉽고 즉흥적으로 노랫말을 덧붙이거나 바궈 부를수 있는 민요성 그대로이다.어마든지 대입시켜 가사를 창조 하도록 4음보와 같은 낱말은 다음과 같다.
제1연 : 雙花店, 雙花사라 ,回回아비, 이店밧긔 ,삿기광대
제2연: 三藏寺애, 브를 혀라, 그뎔 社主, 이뎔밧긔, 삿기上座
제3연 : 드레우므레 , 므를길라, 우믓龍이, 이우믈밧, 드레바가
제4연 : 술지븨, 수를사라, 그짓아비, 이집밧, 싀구바가
이는 장형화의 생성과정이 있는 가사이면서도 단순하여 쉽게 민중과 접목 될 수 있는 형식과 내용을 조화 시키고 있다.
2. 여인과 등장인물
이 노래의 주인공인 아릿다운 여인이, 각연마다 네 군데의 은-밀-한 장소(쌍화점, 삼장사, 두레우물, 술팔집)에서 당시 전계층의 음탕한 남자들(회회아비 : 軍 , 그 절 사주 :宗敎 , 우물용 : 王 , 그 집 아비.)과 육체적 정악을 노래하고 있다. 그 은밀한 공간이란 일상적 삶의 터전인데 비하면, 접근해온 남주인공들은 뜻밖의 인물이며, 식밖의 부논한 행동인 까닭에 그 충동은 여주인공에게 노래를 부를 수밖에 없도록 심리적 정서를 강하게 형성시켰던 것이다.

참고 자료

김무헌.1997.향가여요교육론.집문당.
박병채.1982.고려가요의 어석여구.이우출판사
김규태.1993.고려가요의 연구.백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