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산-염기 적정 실험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전공수업에서 A+을 받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1. 제목

2. 목적

3. 기구 및 시약

4. 실험원리

5. 실험방법

6. 실험결과

7. 토의

8.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실험원리

산-염기 적정법은 부피분석에 속하는 분석법이다. 분석하고자 하는 시료(분석 물질)와 반응하는데 소비된 표준용액(농도를 아는)의 부피를 측정하여 시료의 농도를 결정하므로 부피분석이라고 하며, 그 실험 방법을 적정법이라고 부른다.
시료가 산(또는 염기)일 때 표준용액은 염기(또는 산)가되며, 표준용액을 적정액이라고 부르며 적정액은 뷰렛에 넣고 시료용액이 들어 있는 플라스크에 조금씩 넣어 반응이 완결되었을 때 소비량의 눈금을 읽어 측정한다.
적정에서 분석물질과 정확하게 화학양론적으로 반응하는데, 소비된 적정액의 양을 당량점이라고 한다. 그러나 당량점은 이상적인 값이고 실제는 몇 가지 방법으로 얻는데, 이것을 종말점이라고 한다. 종말점과 당량점의 차이는 피할 수 없는데, 그 차이를 적정오차라고 부르며, 종말점을 어떻게 결정하는냐에 따라 적정오차는 줄일 수도 있다.
종말점을 결정하는 방법으로는 흔히 지시약을 사용하여 당량점 부근에서 색깔의 변화를 관찰하여 결정한다. 지시약 외에도 분광학적 혹은 전기 화학적인 방법도 있는데, 여기서는 지시약에 의한 방법을 선택한다. 지시약은 일종의 약산 또는 약염기로서 산형과 염기형의 색깔이 서로 다르다. 따라서 pH에 따라 색깔이 다른데 각 지시약은 두 색깔이 변하는 변색 pH범위를 가지고 있어 산-염기 적정의 종류와 적당한 것을 선택하게 된다.

참고 자료

대한화학회/일반화학화학실험/4판/천문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