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동산]단독주택단지의 동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단독주택단지의 조성방향에 대한 추세와 예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보고서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1) 우리나라 주택의 변화
(2) 단독주택지의 개념정립

3. 단독주택지의 단지 조성 동향
(1) 과거 단독주택지 개발의 문제점
(2) 단독주택지 개발 사례
(3) 사례조사를 통한 시장동향 파악

4. 단독주택지 단지 조성 방향
(1) 입지
(2) 건축
(3) 가격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보고서의 배경 및 목적

정부의 지속적인 주택보급정책에 따라 우리나라의 주택보급율은 100%를 상회하기에 이르렀다. 주택보급율의 확대에 의한 주택의 양적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됨에 따라 쾌적한 주거환경과 삶의 질적 향상에 대한 욕구가 꾸준히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특성 있는 주택단지 개발과 더불어 친환경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단독주택은 천편 일률적인 아파트와 비교하여 수요자의 취향과 개성에 부합되는 다양한 주거공간을 선택할 수 있고, 자연 지형과 공존할 수 있는 친환경적 개발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의 패러다임을 반영할 수 있는 단독주택지 개발의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기존 단독주택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례를 통해 현재 단독주택지의 단지 조성 동향을 조사하여, 앞으로의 단독주택지 단지 조성 방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2. 이론적 배경

(1) 우리나라 주택의 변화
해방 직후 한국사회는 심각한 주택난에 직면했다. 해외동포의 귀국과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 유입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도시민의 태반은 집을 소유하지 못해 1년에 몇 번씩 이사 다니는 유랑민 신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한편 일제시대 전 기간에 걸쳐 광범위하게 확산됐던 일본식 가옥은 해방과 더불어 사라지기 시작했다. 한옥의 옛 형태와 형식들이 회복되면서 전통적인 주거문화인 온돌이 다시금 나타났고, 신교육을 받은 건축가들에 의해 전통 주거 구조와 서구의 입식 구조가 결합하는 양상 또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6·25는 그나마 유지되던 한국사회의 주거문화를 송두리째 파괴했다.
휴전 직후 해외 원조물자에 의존해 임시방편으로 세워지기 시작한 간이주택은 집단 주거지를 형성해 그나마 주택난을 덜어주기도 했지만 주택의 절대부족은 여전했다. 1950년대 후반 시멘트·철근·유리 등을 공급할 기간산업이 태동하기 전까지 슬래브 주택과 아파트의 건축은 사실상 불가능했다. 1954∼57년 지어진 재건주택은 부족한 자재를 보완하기 위해 여전히 흙벽돌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 신수요에 부응한 전용단독주택지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 2000년, 김영모, 허재완, 류중석, 김현수, 변병설, 정창무, 추정식, 한국토지공사
- 단독주택지 이용설명서, 2006년 , 한구토지공사
- ‘06년 주택시장 전망 및 최근 이슈 점검, 2006, 건설교통부
- 한국토지공사 http://www.iklc.co.kr/
- 그 외 다수의 인터넷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