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혼화재의 종류와 특성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9.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혼화재의 종류와 특성에대해서
최대한 다양하고 실속있게 뽑아냈습니다

목차

1. 혼화재료의 정의와 종류
2. 혼화제의 작용
3. 혼화제의 종류
4. 혼화제 특성
5. 혼화제의 사용

본문내용

1. 혼화재료의 정의와 종류
가. 혼화재료의 정의
혼화재료는 시멘트, 물, 골재 이외의 재료로서 모르터, 콘크리트에 특별한 품질을 부여하거나 성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첨가되는 재료이다.
나. 혼화재료의 종류
일반적으로 혼화재료는 소요의 성능을 얻기 위한 사용량의 다소에 의해 혼화재와 혼화제로 대별되고 있다. 혼화제는 그 자체의 용적이 콘크리트나 모르터의 혼합시의 용적에 산입되지 않는 것이며, 혼화재는 그 용적에 산입되는 것으로 각각 정의되며, 일반적으로 그 사용량이 시멘트량의 1%정도 이하로서 약품적으로 소량 사용되는 것은 혼화제, 5%정도 이상의 것에 대해서는 혼화재로서 용어가 분류되고 있다.
2. 혼화제의 작용
계면(표면)활성제는 기름에 녹기 쉽고 물에 녹기 어려운 소수기(친유기)와 물에 잘 녹고 기름에 녹기 어려운 친수기로 구분되어 있고 이 양쪽의 종류나 함유량에 따라 계면활성제로서의 기포․분산․습윤 작용이 정해진다.
가. 기포작용(AE제)
계면 활성제를 포함한 용액에 기계적 수단을 가하여 공기를 혼입시키면 용액에 둘러싸인 기포가 생긴다. 이때 기포의 내부 쪽으로는 소수기가, 용액 쪽에 친수기를 향하게 배열된 흡착모가 순간적으로 생성되어 기포가 된다. 발생한 기포 가운데 큰 기포는 소멸하고 작은 기포는 독립된 미세한 기포가 된다. 콘크리트에는 기포성이 뛰어나고 생성된 기포가 안정된 것이 이용된다.
나. 분산작용(감수제)
미세한 분체를 수중에 넣으면 분체 입자간의 응집력이 분체 표면을 적시는 힘보다도 크기 때문에 입자는 응집되고 골고루 분산되지 않는다. 이 수용액에 예를 들어 리그닌설폰산을 첨가하면 수중에서 설폰산 음이온과, 칼슘 양이온으로 전리하여 강한 음이온활성을 나타내고 응집상태의 입자간의 물과 공기를 해방시키기 때문에 시멘트에 유동성이 생기게 된다.

참고 자료

건축재료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