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르네상스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6.09.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르네상스에 대한 자세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의 의미
2. 르네상스의 사회경제적 배경
3.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메디치 가문
4. 르네상스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 르네상스의 의미

르네상스는 왜 발생되었는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그렇지만 우리는 일반적으로 신분적인 중세 사회 자체를 창조한 힘들이 중세 사회 스스로를 파괴하도록 만들었다고 주장할 수 있다. 이러한 힘들은 그 자체의 작용 기반이었던 편협한 틀을 넘어서는 정도로까지 발전하였다. 달리 말해서, 중세적 모형은 그 자체의 쇠퇴의 씨앗을 지니고 있었다. 잉여농산물, 유럽의 점차적인 도시화, 인구 증가, 교역지역의 확대, 지식에 대한 갈망 등과 같은 현실적인 요인들이 궁극적으로 중세적 모형이라는 장애물을 궁극적으로 깨뜨렸다. 인간은 중세적 통합의 조각으로부터 벗어나, 아마도 고전 그리스 시대 이래로 처음으로 인간의 세계와 자연의 세계를 바라다보았다.
르네상스적 인간은 그들의 시야를 과거로 돌렸다. 그들이 바라본 과거는 "암흑"이라고 생각한 직전 과거가 아니라, 고대 그리스와 로마라는 고전기의 과거였다. 그들은 이 시기를 황금 시대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이 시기에 자기들과 유사한 관심을 가지고 유사한 문제점들과 씨름한 사상가들을 발견하였다. 바자리(Giorgio Vasari : 1511-1574)가 말한 바 있듯이, 그들은 "재생"(renaissance)을 발견하였다. 중세적 통합은 구획이 너무나 명확하게 정해져 있고, 지나치게 제한적이며 형식적인 방향으로 성장하였다. 그것은 끔찍할 정도로 논리적이었다. 또한 그것은 지나치게 체계적이었고, 지나치게 아리스토텔레스주의적이었다. 그리고 르네상스는 중세의 모형에 대해, 그리고 온갖 항목들에 대해 너무나 강하게 반발하였다.
1500년까지는 사람들은 예술, 정치학, 과학, 경제학, 생활 등 우리가 검토하고자 하는 모든 분야에서 성장과 탁월함에 대한 인간의 잠재력에 보다 큰 강조점을 두었다. 새로운 세계관 - 적어도 그 일부 - 은 당대의 지배적인 두 이상, 즉 개성(individuality)과 자부심(self-sufficiency)에 따라 형성되게 되었다.

2. 르네상스의 사회경제적 배경

르네상스는 분명히 광범한 경제적 변화라는 특징을 지닌 시대였다. 유럽은 1347년과 1351년 사이에 발생된 흑사병에 의하여 입은 피해로부터 비록 느린 속도로 회복되고 있기는 했지만, 15세기 중엽까지는 유럽의 재정, 상업, 농업, 산업은 상승세에 있었다. 상업으로 인하여 과거의 물물교환체계 대신에 화폐 경제가 요구되었다. 그리고 적어도 서유럽에서는 길드체제의 제약적인 관행이 이미 쇠퇴의 징조를 보이고 있었다. 이 모든 것들은 물론 아메리카의 발견으로 16세기 초에 금과 은이 다량 유럽으로 유입된 데 도움을 입었다. 물론 왕과 귀족들은 더욱 부유해졌다. 그렇지만 비교적인 관점에서 보아 훨씬 더 부유해진 사람들은 도시에 거주하던 상인들이었다. 이탈리아, 독일, 저지대지방, 영국은 이 시기 동안에 유럽으로 흘러든 부의 주요 수혜자였다.

참고 자료

전공책과 인터넷 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