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교육 평준화의 과거를 통해본 앞으로의 길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9.0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학교 평준화를 중점으로 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이른바 우리 학교를 포함한 명문 대학들이 수시 모집에서 학교마다 내신 점수 비중을 달리하는 고교 등급제를 도입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정부의 고교평준화 정책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이 고교등급제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학교간의 학력차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며, 이를 인정해야 한다.” 는 주장과 더불어 “오히려 고교등급제가 현재의 학력차를 만들게 했다” 며 “고교등급제를 폐지하자”라는 주장을 하기도 하였다. 반면, 현재 정부는 고교 등급제를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각종 인터넷 사이트의 설문조사에서는 고교 평가제를 찬성하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우리 조는 이러한 최근의 현상을 바라보면서 “과연 고교평준화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고교평준화는 왜 필요한가에” 대해 의문을 가졌으며, 이에 대해 기존의 교육사회학의 측면에서 바라보았다. 특히 고교평준화와 관련하여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중요한 과제인 우리 사회에서 빈부격차와 교육의 관계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Ⅱ. 본론


1.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의 의미

교육이란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으로 조직화된 틀 속에서 지식, 기술, 사회문화적 가치 등을 사회성원들에게 전달하는 사회제도를 가리킨다. 교육에 대한 이와 같은 개념규정에는 두 가지 핵심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첫째, 교육을 통해 전달되는 내용은 지식, 기술뿐 아니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보편적 규범이나 문화적 가치 등도 포함한다. 정상적 사회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소양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그 중 하나는 직업 및

참고 자료

인터넷 사이트, 신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