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향가문학 모죽지랑가 분석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향가문학 모죽지랑가 분석자료 입니다. 많은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배경설화
2.원문해석
3.문학적 연구
1)노래의 창작
2)모죽지랑가의 주지(主旨)
3) 노래의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삼국유사><삼국사기>의 관계기록을 검토해보면 죽지랑은 신라의 명장으로 김유신과 함께 삼국을 통일하는데 큰 공적을 세운 인물이다. 그는 진덕, 태종, 문무왕대를 거치면서 오랜 세월을 무인으로 살다간 진골출신의 장군이었다. <삼국유사>에는 신문왕과 효소왕대까지 살았다고 하나 그때의 관직기록이 문헌에서 찾아 볼수 없어 확실하지는 않으나 <삼국유사>효소왕대 죽지랑이란 조목(條目)에 이 노래가 기재되어 있는 점으로 미루어 창작시기는 효소왕대임을 알 수 있다.

죽지랑조의 주의는 무엇일까? 다시 말해서 일연은 이 편목에서 대체 무엇을 말하려 했는지 박노준의 견해를 중심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그가 전하고자 한 주지는 통삼(統三)을 전후해서 한 세상을 살다간 ‘한 화랑의 성(盛)과(衰), 영(榮)과 고(枯)의 모습’이었다. 1문단을 보면 전 생애 중에서 가장 처참한 대목에 해당되는 衰와 暗의 문맥이며 2문단이 신기한 출생이나 삼국통일기에 세운 위훈등 낭으로서 가장 화려했던 盛과 明의 문맥이다. 일연이 衰와 暗으로 全文의 서두를 장식했고 가장 밝고 화려했던 생애의 모습이 그 뒤를 이었다. 시간상으로 보아서는 출생과 청장년기의 위공담 등이 내포되어 있는 제 2문단이 제일 앞에 나와야 하는데도 굳이 노년기의 쇠퇴한 모습이 문두에 나온 것은 衰와 暗에 관심을 표명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노래내용에 있어서도 4구까지를 노화랑의 이미 기울기 시작한 모습을 노래하고 그 뒤를 이어 낭의 처지가 그러하더라도 그를 끝까지 추앙하는 마음에는 변함이 없음을 나타내었다...

최철은 죽지랑과 득오의 정분관계를 통해 불교의 내세관 내지는 환생등 불가의 인생관을 은연중에 나타낸 노래로 파악하고 배경설화의 첫째 단락은 죽지랑의 득오 구출담이자 인과응보담으로, 둘째 단락은 영웅적 출생담으로 규정하였다.

참고 자료

김동욱『향가문학론』화경고전문학연구회, 일지사(1993)
김승찬『향가 문학론』(박노준), 새문사(1986)
김완진『향가 해독법 연구』서울대학교 출판부(1980)
장진호『신라 향가의 연구』형설 출판사(1993)
조평환「향가의 배경론적 연구 -불교와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건국대학교 대학원 국어 국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최 철, 향가의 문학적 연구, 새문사(1983)
홍기문·김지용해제, 향가 해석, 여강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