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장면에서의 심리검사 활용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9.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상담장면에서의 심리검사 활용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심리검사는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 정보가 필요하며, 접수 면접의 내용만으로는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기 어렵다거나 내담자 자체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상담자뿐만이 아니라 내담자 또한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에 심리검사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상담 장면에 있어서 심리검사는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상담 장면에서 언제, 왜 그리고 어떤 검사를 실시하는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에 대한 나름의 답을 얻기 위하여 우리는 먼저 상담의 진행과정을 살펴보고, 각 진행과정에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검사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심리검사를 활용할 때 유의하여야 할 사항에 대해 언급할 것이다.

본 론

1. 상담과 심리검사와의 관계

1-1. 상담과 심리검사와의 관계
상담에서는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문제 상황을 인식해야 문제해결 모델의 체계적인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담자와 상담자가 상담에서 다룰 문제를 공동으로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은 `협조적 상담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상담자와 내담자는 문제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한다. 이때 심리검사는 내담자 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주고, 내담자는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상담자는 검사해석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강점을 찾게 하여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전반적인 상담의 과정에 있어서 내담자의 문제가 어떤 식으로 얼마나 잘 해결되어가고 있는지를 심리검사를 통해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상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즉, 상담효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도 상담 장면에서 심리검사는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같은 내담자의 같은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상담자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의 상담이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았을 때, 상담이라는 활동 자체가 매우 주관적일 수 있고 따라서 객관적인 시점에서 내담자를 파악함으로써 상담의 질을 향상시키려고 할 때 심리검사가 이용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러므로 상담과 심리검사의 관계는 서로의 불충분한 요소를 메워줄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