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정치의 특성과 문제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09.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읽으시면서 마음이 많이 불편하셨고, 한편으로 같은 한국인으로서 저를 많이 원망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저 또한 이 글을 쓰기 까지 많이 힘들었습니다. 제 살을 스스로 돌여 내는 듯한 아픔... 차라리 제가 한국을 조금 덜 사랑했었더라면.. 그랬더라면 오히려 한국의 비판이 아니라 칭찬을 위한 책을 만들었을 거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심으로 우리나라를 사랑하기에 아름다운 나라로 서길 바라기 때문에 눈물을 머금고 이 글을 썻습니다.
정말 객관적인 입장에서 우리나라의 정치사의 흐름을 하나하나 짚어가며 한국 정치의 특성과 문제점 아울러 대안점과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제시하였습니다.
이 레포트를 위해 정말 많은 정치책을 읽었고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합니다.
A+받은 레포트이니 내용면에서는 정말 확신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 나라 안에서 행하여 졌고, 행하여지고, 행해질 일체의 사회적 행위는 그 나라의 과거로부터 쌓여져 온 사회적 가치관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 졌다. 왜냐하면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존재이고 사회와 영향을 주고받는 유기체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나라의 현재 정치의 특성과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그에 앞서 과거의 정치사와 그러한 정치가 이루어진 사회적 배경에 대한 고찰이 불가피하다. 그러한 이유에서 우선 한국인의 국가와 정치를 정치인류학적 측면으로 정리한 후. 현재 정치의 특성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국가는 주어진 영토 내에서 물리적 힘을 사용 할 법적 정당성의 독점을 요구하는 인격체이다. 그러므로 국가는 인간의 인간에 대한 지배관계에 기초되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이 관계는 옳다고 생각되어지는 폭력수단에 의하여 유지된다. 동일민족에 의하여 성립된 국가에서는, 국가는 민족에 일치되는 개념으로 여겨지며, 이러한 관점에서 한 민족의 고유한 문화는 그 국가의 성격을 기초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적 성격에 기초로 하지 않은 정치 분석은 한 국가를 올바르게 분석할 수 없다. 그 동안 극동 아시아 사회의 연구들은 분석적이고 부분적인 연구보다는 철학적이고 문화적인 접근이 극동사회의 특징들을 나타내는데 유용하고 효과적일 거라는 서구적 관점에서 연구되었다. 이와 다르게 동양적 관점은 자아에 대한 숙고적 방법으로서 진지를 발견하고자 하였으며, 절대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우주 속에서 조화로서의 인간주의를 찾고자 했다. 이처럼 같은 역사의 과정을 격지 않은 서구의 연구의 결과는 단순한 설명의 차원을 벗지 못했고, 그러므로 그 한계를 보안하기 위해서는 동양적 사고와 서구적 사고양식에 대한 비교적 관점의 연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문화는 한 사회의 가치를 형성하는 철학을 포함하며, 그 철학은 정치를 형성한다. 따라서 정치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전통적 사회구조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한국사회의 전통적 특징으로는 첫째 친권이 있다. 친권은 한국인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가치로서 생각되며 자연적 질서로서 가족 망에 기초되었다. 친권은 유교에 의한 한국인의 국가 의식의 원리, 전통철학과 가족관계에 의해 강화, 자연 질서로서 조상숭배와 연결된다는 특징을 가지며 정치권력의 신성화로서 발달되었다. 둘째, 한국사회는 한국인 전제가 함께 병존되어야 할 존재이며, 따라서 한국문화는 민족성과 언어적 단일성으로 대표될 수 있는 집단사회이다. 셋째, 우주의 질서를 순환적이고 평등적인 조화라는 개념 속에서 변화한다는 전제와 그 과정을 설명한 역과 음양오행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