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심폐소생술 후 간호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9.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병원 컴퍼런스 자료입니다...

목차

1. 심정지로부터 소생된 환자의 치료 목적
2. 심박조율이 회복된 직후의 치료
3. 중환자실에서의 치료
1) 심전도 및 혈역학적 감시
2) 호흡 치료
3) 산-염기 상태 및 전해질 이상의 교정
4) 체온 감시
5) 영양 조절 및 포도당 투여
6) 경련발작의 억제
7) 예후의 예측
4. 소생 후 뇌증과 뇌소생술

본문내용

1. 심정지로부터 소생된 환자의 치료 목적

심정지로부터 심박조율이 회복된 환자는 두 가지 임상상태로 구분된다. 심정지 발생으로부터 수분이내에 회복된 환자는 심박조율이 회복되면서 즉시 의식을 회복할 수 있다. 심정지 후 완전히 의식을 회복하고 합병증이 없는 환자에서는 심정지의 재발을 막고, 심정지의 원인을 치료해 주면 된다. 심정지 후 상당시간이 경과한 후 심박조율이 회복된 환자에서는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거나 심정지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한다. 심정지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한 환자에서는 합병증이 적절히 치료되어야 한다.
심정지 후 소생된 환자에서의 소생 후 치료의 목적은 적절한 심박조율과 혈압 및 호흡을 유지하고 뇌손상을 치료하는 것이며. 심전도 및 혈역학적 감시로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고, 심정지의 원인을 찾아 심정지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다.


2. 심박조율이 회복된 직후의 치료

소생직후에는 가장 먼저 환자의 의식상태, 기도, 호흡 및 순환상태를 평가하여야 한다. 환자의 의식은 단순히 “의식이 있다”와 “의식이 없다”로 평가한다. 기도삽관이 적절한지와 호흡보조가 적절한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흉곽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호흡음을 청진하여야 한다. 산소가 투여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맥박산소계측기나 동맥혈 가스검사로 산소포화도를 확인하다. 심전도 감시를 계속하고 정맥로가 확보되지 않은 환자에서는 정맥로를 확보한다. 혈압, 맥박을 측정하고 순환상태를 평가한다. Foley요관을 삽입하여 소변량을 측정하고, 장음이 감소되어 있는 환자에서는 위장관 튜브를 삽입한다. 흉부 방사선 촬영으로 기흉, 심장압전 등 심폐소생술에 의한 합병증의 발생여부를 확인하고, 합병증이 발생한 환자에서는 흉관삽관이나 심낭 천자를 한다.

참고 자료

⇒ 심폐소생술과 전문심장구소술(황서오,임경수-군자출판사)
⇒ 2005 CPR Guidline
⇒ 최신 중환자의학(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마취과학교실)
⇒ 심폐-뇌 소생술(Peter satar,김용락-의학문화사)
⇒ Principle and practice of Emergency medicine(George R.Schwartz,Peter satar,John H)
⇒ Principle of critical care(Jesse B.Hall, Grerory A, Lawrence 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