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비만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9.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시간에 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만의 원인

2. 비만의 분류

3. 비만합병증

4. 비만의 진단

5. 비만의 치료

본문내용

1. 비만의 원인

비만의 발생원인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식사습관 및 운동부족 등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 그 발생원인과 기전이 확실히 규명되지 못했다.
유전적인 확률을 보면, 부모가 모두 비만일 때 자식이 비만에 걸릴 확률은 약 70%이고, 부모의 한쪽이 비만일 때의 발생 가능성은 약 40%이며, 부모가 모두 비만이 아닐 경우에는 지식이 비만에 걸릴 확률이 약 10%다. 그런 점을 미루어 보아 비만과 유전적인 상관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비만이 되기 쉬운 체질은 교감신경계 자체 활동의 저하, 또는 식사나 외부 자극에 대한 교감신경 반응의 저하라고 생각할 수 있다 .
교감신경계는 에너지 소비 기관인 갈색 지방조직에서 지방대사 및 포도당 대사를 촉진하여 대사적 열 생산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갖고 있고, 교감신경 활성저하는 이 조직에서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킨다. 또한 교감신경계는 체내에서 최대 에너지 소비 기관인 골격근에서 포도당의 취입과 이용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체내 에너지 대사에 교감신경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식사습관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공한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는 체질, 유전, 에너지 소모량 등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내용의 식사를 하여도 체지방의 증가율이 높지 않은 경우도 많다.
이러한 측면에서, 어렸을 때 비만인 사람은 성인기에 비만인이 될 가능성이 많은데 식사조절을 철저히 하여 비만을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만한 사람의 섭취열량은 정상적인 사람보다 많지 않거나 오히려 적은 경우도 있어 에너지의 과잉 섭취보다는 아마도 에너지 소비의 부족 현상에 의한 비만이 더 심각하다고 할 수 있는데 신체의 활동을 통한 소비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릴 때부터 다양한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습관을 길러 성인이 되어서도 항상 건강한 생활을 위한 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내분비 장애에 의한 비만은 전체 비만증의 약 1% 이하로 비교적 적게 발생하는데 내분비 계통이 비정상적이어서 피하에 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축적되어 비만이 되는 현상이다.
그리고 이러한 비만 이외에 약물에 의한 비만, 임신 시에 지방세포의 비대에 의하여 현저한 체지방의 축척으로 인한 비만, 폐경이나 난소 절제술에 의하여 여성호르몬의 부족이 체내 지방조직을 증가하게 함으로써 비만이 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