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본 문화]자연과 인생과의 교감, 일본 문화 속의 하이쿠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0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일본 문화 속의 하이쿠에 관한 조사 보고서

목차

0. (들어가기 전에) 일본인과 자연
- 일본인의 자연관
1. 하이쿠의 역사
2. 하이쿠의 대표적 작가
- 마쯔오 바쇼, 마사오카 시키 등
3. 하이쿠의 특징
- 계절을 담는 하이쿠
- 운율(5 7 5조)을 지키는 정형시
4. 시조와 하이쿠
- 우리나라의 정형시인 시조와 일본의 하이쿠를 비교, 분석한다.
5. 하이쿠의 감상
-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주제로 한 하이쿠를 감상한다.
6. 일본 사회 속의 하이쿠
- 일본에서 현재 하이쿠가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본다.
7. 하이쿠의 세계화
- 한국을 비롯한 세계에 널리 알려지고 있는 하이쿠의 현재

본문내용

0. (들어가기 전에) 일본인과 자연
- 일본인의 자연관

>> 일본인과 자연

■ 일본인은 옛부터 어느 동양인보다도 예민하게 자연의 변천에 귀 기울이며 살아왔다. 기후가 온화하고 비가 자주 내려 자연 식물이 자라는 데에는 적절하지만 태풍과 지진으로 늘 불안하였다. 섬나라이기 때문에 외침은 거의 없었으나, 무사들의 권력 다툼으로 인간에 대한 신뢰가 적어, 일본인은 자연에 더욱 마음 붙이며 그 무상(無常)함에 자신과 자연을 일체화시켰는지 모른다. 또한 일본의 국토는 남북으로 길게 되어 있어 한서(寒暑)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한류와 난류의 관계로 그 추위도 상쇄될 뿐 아니라 여러 지역을 다니며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온화한 기후로 가옥의 안과 밖에 그다지 온도 차가 크지 않으므로 사람들은 천연과 친숙하게 지내면서 생활하였다.

춘하추동 사계절의 변화를 몸가까이 느끼고, 이를 즐기려는 마음가짐이 자연을 읊는 하이쿠를 발달시킨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춘하추동 사계절의 변화에 마음을 두고, 그 안에서 안주(安住)하는 세계를 찾는 것은 우리 일본인이 하늘로부터 특별히 부여받은 행복이며, 그 천지에 정(情)을 보내는 마음이 우리들 하이쿠의 길" 이라고 시키의 사생 하이쿠를 계승한 다카하마 교시(高浜虚子, 1874~1959년)는 말한다.

다카하마 교시 이전에도 많은 문학자들이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룬 `모노노 아와레(もののあわれ)`의 세계를 표방하여왔다.

>> 일본인의 자연관

1) 고대일본인은 타인에 대해 거리감을 갖지 않고열린 마음으로 접하는 태도인 쳥명심(淸明心)을 존중해왔다.

- 이것은 비교적 좁은 범위의 공동생활 속에서 사람들끼리 심정적인 결합을 중시하여 가족과 같은 일체감으로 생활하고 싶다는 공통적인 생각으로 자연 속에서 만들어진 가치관이다.

2) 자연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4계절의 변화를 생활리듬으로 하여 계절에 따라 마츠리나 연중행사를 행해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