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테마경제 요약정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5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테마경제 책 요약정리 입니다

목차

제1장 -인간의 경제 -
1. 씨받이와 귀남이
2. 심청이와 혼수
3. 엿공장과 핀 공장
4. 제비집과 아파트
5. 지하실의 독사
6. 늑대 인간
7. 이 빠진 동그라미
8. 빈대와 초가삼간
9. 신화와 믿음
10. 감투와 과시
11. 늑대와 춤을

제2장 ― 역동하는 경제 ―
1. 손의 독립 선언
2. 삽과 굴착기
3. 에덴동산의 사과
4. 노동의 길
5. 달구지와 경운기
6. 소유의 역사
7. 투쟁의 역사
8. 벌거숭이 신사
9. 위험과 기회
10. 당근과 채찍
11. 전쟁과 경제
12. 변화의 물결
제3장 건강한 경제
1. 흥부와 놀부
2. 굶주릴 자유
3. 자린고비
4. 봉이 김선달
5. 도깨비 방망이
6. 잘살아 보세
7. 돈의 얼굴

제4장 사색의 창
1. 인식의 눈Ⅰ
2. 인식의 눈Ⅱ
3. 인식의 눈Ⅲ
4.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5. 논리의 함정Ⅰ
6. 논리의 함정Ⅱ
7. 경제이론의 적용
8. 냉철한 두뇌와 뜨거운 가슴
9. 마지막 수업
10. 갈매기의 꿈

부록
IMF와 한국경제

본문내용

제1장 인간의 경제
1.씨받이와 귀남이
씨받이와 귀남이는 문화와 경제의 고리를 설명하는 상징적인 표형이다. 우리나라의 ‘씨받이’와 ‘남아선호’ 문화는 결코 먹고 사는 문제와 무관하지 않다.
맹자왈 “인의예지신.”, 고자왈 “식색본야라!” 고장께서는 인간의 본성을 먹고자 하는 욕구와 교접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찾고 있다.
다른 나라나 다른 문화권을 여행할 때 그 나라나 그 문화권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반드시 시장과 뒷골목을 거쳐와야 한다고 한다. 시장이란 그 지역의 밥문화의 상징이며, 뒷골목은 섹스문화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는 씨받이와 씨내리의 문화가 존재한다. 씨받이라는 영화는 ‘산 자보다 죽은 자를 더 위하는 사회가 있었다.’ 라는 메시지를 부각시킨다. 우리 전통사회에서 죽은 자가 감히 씨받이라는 이름으로 산 자의 고통을 강제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영생을 추구하는 우리 선조들은 사후세계에 대한 보험제도를 축조하였고, 이것이 귀남이의 역사이자 후남이의 비극이다. 유교적 영향을 받아 남자들만이 제사를 지낼 수 있다고 믿고 있었으며, 죽어서 저 세상에 가서라도 제사밥을 얻어먹어야 영생할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따라서 우리 조상들은 사후세계의 먹거리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남자아이를 두어야했고, 이를 위해서는 씨받이나 씨내리라는 방식조차도 불사했던 것이다.
한편 각 나라가 동문에 대한 생각과 종교가 달라도 인류가 생존에 관해 터득해 온 험난한 삶의 체험들은 동물의 왕국에서 펼쳐지는 장대한 스펙터클을 강조하게 하며, 문화란 결국 인간의 생존과 번식을 위한 모든 지혜의 결정체라는 믿음을 확인케 한다. 모든 생명체의 생존과 번식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건은 먹거리의 확보문제이다. 결국 먹거리의 문제는 경제문제이며 시.공을 초월하여 인류가 직면하는 생존전략의 계책들은 경제문제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문화적 요소들은 곧 인류의 경제문제를 이해하는 실마리이고, 경제현상의 모태이며, 경제현상은 하부구조의 본질을 지탱하는 주cnt돌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