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간호관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9.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호의 질 관리(Quality Improvement ; QI)

목차

간호의 질 관리(Quality Improvement ; QI)
1. QI의 기본개념
2. 질 향상의 목표
3. 질 관리 방법
4. 질 향상 과정
5. 질 향상 기법
6. 질 지표(quality indicator)

본문내용

1. QI의 기본개념
최근 의료에 대한 의료소비자들의 기대수준 향상과 의료기관의 증가로 병원간 경쟁이 날로 심화됨에 따라, 많은 의료기관들은 고객들의 만족도 수준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내부 경영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자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 QI) 활동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QI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직원들이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업무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해가는 과정으로, 서비스 질향상과 비용절감을 추구하는데 효과적인 경영기법으로 보고 되고 있다. 따라서, 환자와 접점에 있는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사는 환자의 권리를 인정하고 전인간호를 실천하므로써, 제공한 간호의 효과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업무를 개선 및 향상시키는 의무를 가진다.
이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질 관리 기법을 도입하여야 하며 결과적으로 환자의 만족도를 높히는 질 향상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야 한다.
현재 질 관리의 개념은 질 보장, 적정진료 보장, 질 향상, 총체적 질 관리 등의 용어로 혼용되고 있으나 질 관리 활동과 관련하여 흔히 사용되는 용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질(Quality) : 각 환자에 대해서 의료행위로 인한 합병증이 없이 환자와 가족에 대한 필요성을 가지고 비용효과적이고 증명된 방법으로 적정수준의 성취 가능한 결과를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 비용절감(Cost containment) : 의료비용의 감소를 의미하나 QI는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지 비용절감이 궁극적인 목적은 아니다.

✒ QA(Quality Assurance) : 의료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하여 질을 향상시키는 관리기법으로 우리나라 QA 개념 도입의 초기에는 질 보장, 적정진료 보장의 용어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질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과 수행이 뒤따르면서 더 포괄적인 의미의 QI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 TQM/CQ(Total Quality Management/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 TQM은 과정, 결과, 서비스 전반에 지속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질 관리 기법으로 질 향상 추구시 조직내 분야별 전 직원의 참여, 변화와 관리를 강조하며 의료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CQI는 TQM과 동시에 쓰이는 용어로 질 평가와 질 향상이 일시적인 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함을 강조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