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채만식론 발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0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작가론 시간에 발표한 발표지 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채만식연보
2. 1930년대의 사회 현실과 채만식의 문학
① 1930년대의 시대 상황
② 1930년대 문학 경향
③ 1930년대의 채만식의 작품성향
3. 작품론
(1) 채만식의 작품세계를 표현해주는 대표적 작품들
① 식민지 시대의 지식인-『레디메이드 人生」과 『치숙』
②궁핍한 현실에 대한 묘사-『탁류』
(2) 풍자가 두드러진 작품
①왜곡된 삶에 대한 풍자-「태평천하」
(3) 해방이후의 사회와 전망을 그린 작품
① 사회적 혼란의 희화화 -「논이야기」
4. 채만식 문학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근대소설사에서 생활과 문학 양면에서 현실과의 가장 치열한 대결을 보여준 작가로 채만식(蔡萬植, 1902-1950)을 능가할 작가는 거의 없다. 물론 최서해(崔曙海)나 김유정(金裕貞) 등도 실제 생활의 어려움과 싸워가면서 자신의 문학 세계를 펼쳐간 면에서 채만식 못지않지만 둘 다 요절함으로써 이들의 싸움이 소설사적으로 의미있는 성과로 이어지기에는 미흡한 수준에 머무르고 말았다. 하지만 채만식은 작고하기까지 끊임없이 이어진 세월을 문학의 힘으로 극복해내려는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특히 현실과의 대결을 그 생명력으로 삼는 근대 리얼리즘 소설의 역사에 지울 수 없는 뚜렷한 족적을 남기고 있다.
더욱이 현실과의 힘겨운 싸움 속에서도 채만식의 문학세계는 전혀 편협하지가 않다. 내용적으로도 그의 문학세계는, 식민지 현실 속에서 경제적으로 몰락해가는 민중 현실에 대한 관심과 그 이면에서 경제적 상승을 꾀하는 무리들에 대한 비판을 비롯하여, 식민지 자본주의 현실에다가 가부장적 질서가 중첩된 환경 속에 놓인 여성의 운명이라든가 근대적 인문 교육을 받고서도 사회적으로 무용한 처지에 놓인 지식인 문제에 대한 관심, 더 나아가 이른바 ‘개화기’ 이래의 우리 역사에 대한 탐구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펼쳐진다.
이들 문학세계를 창조해내는 방법 내지 작가 정신의 면에서도 그는 한 곳에 머물러 있지 않으며 줄기차게 변신을 거듭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 변신은 물론 ‘지조’의 결여라든가 치열함의 부족으로 평가될 성질의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그 변신은 대부분 더 올바른 문학적 진실의 탐구로 정향지어져 있는 것이기에 작가정신의 치열함을 증거하는 변화와 갱신을 위한 노력이라 할 만하다.

참고 자료

구중서, 『역사와 인간』, 작가, 2001.
송하춘, 『채만식-역사적 성찰과 풍자』건국대학교출판부,1994
채만식(해설:김윤식) ,『탁류』,문학사상사,1993
우한용외4인(기획,연구), 『한국대표단편소설』, 빛샘, 2003
채만식, 『레디메이드인생』, 범우사,2000
황국명, 『채만식소설연구』, 태학사, 1998.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