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철학]신토마스주의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9.04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Ⅰ.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와 저서
1. 생애
2. 저서
Ⅱ. 토마스 아퀴나스의 종합사상
1. 신의 질서에 대해서
2. 원인으로서의 신에 대해서
3. 신학적 존재론과 형이상학
4. 토마스 인식론의 구조
5. 경험론
6. 인간의 정신, 지성, ‘창조의 계속’
7. 개별적인 것, 개별화의 원리에 대해서
8. 실체에 대해서
9. 철학사 속에서 토마스의 위상
Ⅲ. 토마스의 윤리학과 국가론
1. 토마스의 윤리학
2. 법과 국가에 대한 토마스의 철학사상
3. 토마스 아퀴나스의 국가론
4.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재론

본문내용

Ⅰ.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와 저서

1. 생애
이탈리아로마와 나폴리 중간에 있는 로카세카 출생. 성주(城主)의 아들로 처음에 나폴리대학에 입학했으나 설교 및 학문연구를 사명으로 하는 도미니코회(會)에 들어가 파리와 쾰른에서 알베르투스 마그누스에게 사사하였으며, 그 동안에 사제(司祭)가 되었다. 1252년 파리대학 신학부의 조수로 연구를 심화시키는 한편, 성서 및 《명제집(命題集)》의 주해에 종사하였고, 1257년 신학교수가 되었다. 1259년 이후 약 10년 간 이탈리아 각지에서 교수 및 저작에 종사, 1268∼1272년 재차 파리대학에서 교편을 잡은 후 나폴리로 옮겼다. 1274년 리옹 공의회(公議會)에 가던 도중 포사노바의 시토회 수도원에서 병사하였다.

2. 저서
그는 방대한 저작을 남겼는데, 그 종류는 그가 대학교수 및 수도회원으로서 행한 각종 활동을 반영하는 것이다. 우선 《신학대전(神學大全)》(1266∼1273) 《대이교도대전(對異敎徒大全)》(1259∼1264) 등의 교과서적 ·체계적 저작을 꼽을 수 있으며, 《진리에 대하여》 《신의 능력에 대하여》 등 그가 교수로서 지도한 토론의 기록과 성서의 주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 저작, 그리고 프로클로스, 가짜 디오니시오스, 보에티우스 등의 저작 주해 및 신학과 철학의 갖가지 문제에 대하여 논한 소논집(小論集) 등이 있다. 그는 ‘스콜라철학의 왕’이라 불리고, ‘천사적 박사’ 또 ‘공동(共同)의 박사’라는 존칭이 주어졌다. 그는 《대이교도대전》의 권두에서 예지(叡智)의 탐구는 모든 인간의 영위(營爲) 중에서도 가장 완전 ·고귀 ·유익하여 커다란 기쁨을 주는 것이라 찬미하였지만, 그의 일생을 한마디로 표현할 말을 고른다면 ‘끊임없는 예지의 탐구’ 바로 그것이다. 그에게 있어 예지의 탐구란 신학 ·철학의 어떤 말로 불리든 간에, 주체 외부에 체계 혹은 작품을 쌓아올리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궁극목적을 향하여 전진하는 전인격적(全人格的)인 자기실현의 발걸음이었다. 거기에 토마스 철학의 ‘실존적’ 성격이 있다.
그의 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떠나서는 논할 수 없다. 그는 생애를 통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러나 그의 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반복도, 그리스도교화도 아니며, 오히려 아우구스티누스와 안셀무스를 거쳐서 형성된 그리스도교 철학을 독창적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그는 철저한 경험적 방법과 신학적 사변(思辨)을 양립시켰는데, 이와 같이 독자적인 종합을 가능하게 한 것은 창조(創造)의 가르침에 뿌리박은 존재(存在)의 형이상학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