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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골다공증 운동요법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9.0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골다공증 운동요법입니다.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실용적인 것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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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뼈는 살아 있는 신체 일부입니다. 운동으로 뼈는 튼 튼해 집니다.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골다공증 운동요법 】
♣뼈는 살아 있는 신체 일부입니다. 운동으로 뼈는 튼 튼해 집니다.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근육은 사용하면 할수록 단단해지고 튼튼해지는 것처럼 뼈도 자극을 받으면 받을수록 단단해지고 골 밀도가 증가해 튼튼해집니다. 운동이 부족하면 뼈는 자극을 받지 않습니다. 자극 받지 않는 뼈는 약하고 푸석푸석해집니다. 예를 들면 오른손을 사용하는 테니스 선수의 오른팔 뼈는 왼팔 뼈보다 훨씬 단단하고 튼튼합니다. 테니스 공에 자극을 많이 받고 또 많이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 환자에게 운동을 하라고 하면 그것 자체가 고통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 중 많은 분들이 관절염 환자이기 때문에 움직이는 것 자체가 바로 고통일 수가 있지요. 그러나 더 이상 뼈가 약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운동은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기 위해 시간을 내는 일이란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러한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집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운동 1. 팔 위로 올리기

벽에 등을 똑바르게 기대서서 오른쪽 팔을 높이 올리면서 오른쪽 발 뒷꿈치를 올린다. 등은 벽에 꼭 붙인다.
그 자세를 3초간유지하고 나서 왼쪽을 한다. 한 쪽을 다섯 번씩 반복한다.

운동 2. 벽 밀기

벽을 향해 서서 양손으로 벽을 미는 자세를 취한다. 시선은 수평으로 하고 발은 15㎝거리에 놓는다. 등을 일직선으로 유지하면서 벽을 민다. 팔꿈치를 굽히고 속으로 다섯을 센 다음 팔을 편다. 같은 동작을 열 번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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