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시기별 예방접종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0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제가 실습 및 자료제출을 위해 만든 것으로 내용이 좋다고 수선생님 및 교수님께 칭찬을 받은 자료 입니다. 제 친구들도 제 자료를 토대로 준비를 한 자료 이니 믿어도 될 것입니다.^^

목차

B형 간염
BCG(결핵)
DTaP
소아마비
MMR(홍역, 볼거리, 풍진)-->생후 6~15개월 사이에 접종
일본뇌염
성인용 디프테리아, 파상풍 혼합 백신으로 10년마다 재접종합니다.

본문내용

B형 간염
효과 :B형 간염 예방
반응 :간혹 발열과 권태가 따를 수 있다.
부작용 :거의 없다.

B형 간염은 소아의 2.8~5.5%가 보균자로 알려져 있으며 간염 보균자율이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경우는 효과적인 간염 예방을 위해 출생시 모든 신생아에게 간염접종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모가 B형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일 경우 신생아는 백신접종만으로 부족하고 B형 간염 면역 글로불린(HBIG)을 같이 주사해야 합니다. 아기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발병하지는 않지만 보균자가 될 우려가 높습니다. 아기들에겐 대퇴근육에 근육주사를 놓는데 백신종류에 따라 생후 0,1,2개월이나 생후 0,1,6개월에 접종합니다. 기본접종 이후 항체가 생기면 더 이상의 추가접종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BCG(결핵)

효과 :결핵예방
반응 :접종 후 2-3주가 지나면 주사 자리가 빨개지고 고름이 생기는 수도 있으나 4주일 뒤에 딱지가 앉는다. 또한 주사 맞은 자리가 단단해질 수 있다.
부작용 :림프선이 붓는다.

BCG는 가장 기본적인 예방접종으로 특히 5~6세 미만의 아이가 결핵에 걸리면 결핵성 뇌막염이나 속립성 결핵 등의 중증 감염으로 진행되기 쉽습니다. 소아결핵에 걸렸을 때는 초기 증상이 없는 경우가 흔하지만 발열, 기침, 식욕부진, 체중증가의 정지, 잦은 감기 증세 등이 나타납니다. 대한소아과학회와 모자보건법에서는 BCG를 생후 4주 이내에 접종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아기가 피부질환을 앓고 있거나 발열, 면역기능이 저하됐을 때는 일단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부분적인 궤양이나 화농성 임파선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BCG접종 후 1년이 지나서 결핵반응 검사를 하면 약 80%가 양성으로 나타나며 10년 이상 효과가 지속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