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중해성 기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지중해성 기후에 관한 자료

목차

◎ 지중해성 기후
◎ 기후 특색
◎ 식생과 토양
◎ 인류의 생활 Ⅰ
◎ 인류의 생활Ⅱ

본문내용

지중해성 기후
여름에는 구름이 적고 일사량이 많아 덥고 건조한 가뭄이 계속되나, 겨울에는 일기변화가 심하고 강수량이 많은 온화한 날씨가 계속된다. 맑은 날이 많고 비오는 날이 적으며 겨울이 온화해 과일·꽃 및 겨울 채소가 풍부하다. 대륙 서안(西岸)의 위도 30~40°에 위치한 지중해 지역,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칠레 중부, 남아프리카 공화국 남부, 오스트레일리아 남부 등지에 이러한 기후가 나타나며 열대와 온대의 중간에 위치해 열대기후와 온대기후의 특징이 번갈아 나타난다. 여름철에는 태양과 순환계가 극쪽으로 이동하므로 대륙 서안은 대양에 위치한 아열대 고압대의 동쪽 유출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고기압의 안정된 하강류는 이 지역의 기온역전을 형성하고 난류를 억제시켜 강수현상이 없는 날이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한다. 반대로 겨울철에는 순환계가 적도 쪽으로 이동하므로 온대 기후권 내에 들게 되어 따뜻한 바다로부터 공기가 유입되어 온화하며, 부근 바다에서 발생한 온대성 저기압이 자주 이 지역을 통과하므로 강수현상도 빈번하다. 이러한 아열대 여름 건조기후의 특성이 지중해 연안에서 가장 뚜렷하고, 해안에서부터 3,500㎞ 내륙까지 넓은 지역에 나타나므로 일반적으로 지중해성기후라고 한다.

☞ 원인
적도에서 상승한 공기가 적도 지방에서 비를 뿌리면 가벼워져 북쪽으로 이동하게 되면 이 공기는 북회귀선(23.5°N) 부근에서 아주 덥고 건조한 공기가 되는데 이 공기의 영향으로 사막이 형성되기도 한다.
여름철이 되면 적도 부근에서 올라가는 공기층도 확대되어 덥고 무더운 공기대가 지중해 연안까지 확장되어서(아열대 고기압의 확장) 지중해 연안의 여름은 무덥고 건조한 날씨를 이루게 된다. 반면 겨울에는 차가운 북쪽의 고기압 세력이 커지면서 북서부 유럽에 영향을 주던 편서풍이 아래 남쪽 유럽까지 밀려 내려와서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공기를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지중해 연안의 겨울은 온난하고 다습한 날씨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 지중해성 기후
위도 30°~40° 사이의 대륙서안의 여름이 몹시 건조한 온대의 하계 건조 기후로 Cs로 표시 되며, 건계와 우계가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고, 열대사막기후와 서안해양성 기후가 함께 나타난다는 특색을 가진다. köppen의 분류를 살펴보면 Csa - 지중해 연안의 고온 건조한 여름을 갖는 온대기후 -, Csb - 대서양, 태평양, 인도양 등의 한류에 접한 좁은 해안지대의 선선한 여름을 갖는 지역 -로 나타난다. 지중해서 기후 특색을 지닌 지역은 지중해 연안이 대표적인 예이고, 그 외 아프리카 서남단, 오스트레일리아의 남서부, 미국의 캘리포니아, 칠레의 중부 아프리카 남서부등 위도 30°~40° 부근의 대륙 서안에서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