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 실패사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 주변에 주인이 자주 바뀌거나 업종이 자주 바뀌는 등의 실패한 가게들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주제였습니다.
저는 실제 제가 사는(부산) 아파트 상가의 비디오&책대여점을 자세히 분석하여 썼습니다.
사진도 있음.

목차

서론

본론
1. 이름
2. 주소
3. history
4. 실패요인 분석
5.성공요소

결론
- 마케팅 성공전략

본문내용

4. 실패요인 분석

① 점포 입지 분석 미흡











▶ 밑에서 ▲ 위에서

: 점포의 입지는 창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점포의 위치는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주택가로 진입하는 진입로가 가장 좋으며 요즘은 마을버스가 발전하여 주민들의 이동경로를 잘 파악해야 하고 주변에 아파트, 빌라, 상가, 다세대, 학교(초, 중, 고교) 등의 생활환경도 파악하는 전체적인 상권 분석에 의한 점포선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 학장극동아파트의 경우 버스정류장에서 가파른 오르막길을 한참 올라가야 나온다. 인근에 구학초등학교와 구덕고등학교가 있지만 그곳 학생들이 지나가는 길목과 한참 떨어져 있다. 그러므로 버스정류장과 더 가까이, 평지에 위치한 우성아파트 상가의‘우성 책· 비디오’과 벽산아파트 상가의‘벽산 비디오’보다 더 불리한 위치에 있으므로 우성아파트 주민과 벽산아파트 주민을 끌어들일 수 없다. 생필품이 아닌 비디오나 도서/만화는 기호품 쪽이므로 편리함만을 추구하는 현대인에게는 매니아가 아닌 이상 자기 동선과 멀리 떨어진 곳까지 일부러 공들여 찾아다니진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리 학장극동아파트 주민들과 바로 옆에 도개공아파트 주민들 역시 버스에서 내리면 집으로 가는 길에 우성비디오 대여점에 들려 책이나 비디오를 빌리고 버스타러 가는 길에 반납을 한다.

② 경쟁가게에 대한 대처 부족










: 우성아파트가 건립되기 전엔‘학장극동비디오 대여점 VS 벽산비디오 대여점’의 경쟁구도였으나 2000년 5월에 우성아파트 건립 후‘학장극동비디오 대여점, 벽산비디오 대여점 VS 우성비디오 대여점’이 되었다. 사실 가게규모는 우성아파트가 제일 작았으나 그동안 학장극동과 벽산 비디오 대여점의 불친절한 서비스에 불만이었던 고객들은 새로 생겨 깔끔하고 무엇보다 친절하고 친근한 주인아저씨가 계신 우성비디오 대여점으로 자연히 발걸음을 돌리게 되었다. 그곳은 자꾸 가고 싶고 오래 머물고 싶은 편안함이 있었고, 아저씨께서 어떤 영화가 재밌고 어떤 만화책이 잘나가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주셨으며, 잡지와 소설책도 많이 있었다. 항상 조명이 밝고 냉난방 시설이 잘 되어 있으며 게다가 대출, 반납을 컴퓨터 전산 시스템을 사용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공책에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일일이 적어야 했던 극동비디오 대여점과 특히 비교가 되는 점이었다.

③ 고객 불만족 서비스
: 처음 주인은 같은 아파트 주민인 아주머니셨다. 아파트 부녀회 회장이셔서 바쁘셨는지 가게를 자주 비우셨고, 이걸로 생계를 꾸려가는 형편이 아니라 아주머니의 부업이셨기 때문에 가게 운영에 별로 성의가 없어 보였다. 경쟁자였던 벽산 비디오가게의 아주머니는 성격이 더 안좋으셨기 때문에 편안한 서비스를 원하는 학생들은 자연히 학교나 학원 근처의 대여점을 이용하였다.
나 또한 학원 근처의 대여점을 이용하였는데 무엇보다 거기는 만화책을 3권 빌리면 복권을 한 장 주는 재미난 이벤트가 있었다. 그 복권을 긁으면 1권 무료 또는 꽝이 나오는데 꽝이 나온 복권을 3장 모으면 또 1권을 무료로 주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