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고와 한국의 근대성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03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사회 여러분야 중 하나를 골라서 한국의 근대성을 논하는 것이 레포트의 주제.
저는 평소 광고에 관심이 많아 광고에서 나타나는 한국의 근대성을 적어보았습니다.
자료가 거의 없어서 레포트 쓰는게 정말 힘들었고 1장 이내로 자신의 생각을 최대한 써야 하는 레포트이기에(인용한 부분은 각주달기) 정말 많은 고민과 수정을 거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80년대 이전의 광고에는 한국의 근대성이 잘 나타나지만, 오늘날의 광고는 탈근대성 광고가 되었다. 새로운 문물에 대한 호기심과 두려움을 함께 가지고 있던 옛날의 광고는 그 시대의 특성과 우리 것을 지켜가겠다는 계몽의 의지가 담겨 있지만 점차 상품의 범람과 외국의 문화에 눈떠가는 우리민족은 소비를 통해 현대적인 것을 추구하기 시작하면서 광고는 다양하지만 충격과 자극, 재미를 중시하는 가벼운 존재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본론] 자본주의의 꽃이라 불리는 광고는 과장된 소비문화의 수단이라고 비판받지만, 분명 그 시대를 그대로 비추는 거울이다. 광고목적은 상품이나 새로운 것을 알리는 것이긴 해도 광고내용은 그 시대 경제구조와 상황, 당시의 가치관 같은 문화적인 요소도 함께 담기 때문이다. 즉, 광고 속엔 시대가 담겨있다. 개화기인 1800년대 말에 한국에서 처음 근대적인 광고가 등장하였다. 그 시초는 세창양행의 금계랍(학질약) 광고였는데 세창양행은 금광채굴권을 노리고 들어온 독일의 상사였다.

참고 자료

마정미,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개마고원,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