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모유와 인공유의 차이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모유와 인공유의 차이점 및 장단점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모유와 인공유의 영양비교
2.모유와 인공유가 영아와 모성에게 미치는 장단점

본문내용

▶모유와 인공유의 영양 비교
분유는 세계보건기구 등에서 국제적으로 쓰는 명칭으로 모유대체식품이다. 국내에선 축산물 가공법에서 조제분유와 성장기분유(이유식)로 구분해놓고 있다.
아기들이 먹는 분유는 생우유 상태로는 소화·흡수가 잘 되지 않으므로 원유를 주원료로 아기들이 먹기 좋도록 여러가지 성분을 첨가해 만든 특수조제분유다.
모유는 아기에게 최고의 영양식이다.
모유 안에는 유당이 7.1%로 다른 포유동물보다도 많이 들어있다.
유당은 모유의 주 탄수화물로서 에너지원뿐만 아니라 칼슘 흡수, 유아의 뇌를 비롯한 중추신경계의 발육을 촉진하는 역할로 유아의 성장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성분이다.
또한 유당은 아기 장내의 비피더스 유당균 등의 성장을 촉진해 장 질환을 예방한다.
모유에는 중추신경계(뇌, 망막 등) 발육에 필요한 타우린, DHA와 아라키돈산 등의 물질이 있어 영아 및 미숙아에게 먹일 때는 학습능력 및 기억능력이 높아진다.
모유에 들어 있는 철분은 아기에게 흡수가 잘돼 철분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 할 수 있다. 모유에 4% 정도 함유된 지방분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아기의 성장을 위하여 적절한 양이다. 모유안의 단백질은 소화 와 흡수가 잘되는 ‘훼이(whey)’단백질이 60%이상을 차지한다.
조제분유는 모유에 비해 단백질과 무기질이 2~3배나 높고 칼슘도 많아 소화하기 힘들고, 지방은 비슷하게 있으나 입자가 커서 소화하기에 벅차다. 즉 분유는 무기질 등의 영양소 양은 많으나 흡수율이 떨어지고 농도만 달리 할 뿐 그 조성은 일정해 태아의 필요를 모유만큼 채워 주지 못한다.

참고 자료

이경혜 외 10명, 여성건강간호학, 현문사, 1997년
유은강 외 7명, 모성․여성건강간호학2, 현문사, 2005년
이자형 외 7명, 아동간호학2, 신광출판사, 2004년
조결자 외 8명, 아동간호학1, 현문사, 2005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