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가출 충동의 요인과 욕구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0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1. 연구의 대상
2. 연구 질문
3. 조사 도구
4. 연구의 한계점
Ⅳ. 결과분석
1.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2. 분석결과
Ⅴ. 결론
1. 요약
2. 제언
Ⅵ. 참고문헌
Ⅶ. 부록(조사도구)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

사회 문제 중에 청소년과 관련된 것들이 여러 가지가 있다.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원조교제, 가출 등의 문제들은 이미 학생 본인의 문제를 떠나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 중에 가출은 음주, 흡연, 폭력, 성매매등과 같은 다른 사회문제와 연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 심각성이 크다고 하겠다.
가출문제에 대한 접근은 가출행동이 발생된 이전과 이후의 접근으로 크게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가출이 가져오는 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해 볼 때 가출이 발생하기 전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출의 문제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가출이 발생하기 이전의 접근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무엇 때문에 가출을 생각하게 되는지, 즉 가출충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청소년들의 가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많은 사회적인 노력들을 살펴보면 청소년 쉼터와 같이 이미 가출이 발생한 상황에서 가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노력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가출이 발생한 이후의 접근들로는 가출의 원인이 되는 가출충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실제로 가출한 청소년 뿐 만 아니라 일반청소년들의 상당수가 가출충동을 경험하고 있다. 통계청에서 발간한 “2004,2005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아래의 표와 같이 전체 청소년 중 79.2%가 가출충동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상황에서 가출충동을 느끼는 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욕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의 가출문제를 예방적으로 접근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