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뛰세르의 이데오르기의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알뛰세의 이데오르기의 개념에 대한 분석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재생산의 관점
3. 이데오르기의 무역사성
4. 이데오르기의 가상성
5. 이데오르기의 물질성
6. 주체의 호명
7. 평가 및 결론

본문내용

‘이데오르기’라는 용어는 강한 공시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한 내용을 갖는다. 이데오르기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데튀 드 트라시 Deatutt de Tracy로, 당시 ‘이데오르기’란 하나의 학문, 더 정확하게는 사고력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형이상학이나 심리학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 용어는 나폴레옹과 맑스를 거치면서 경멸적인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나폴레옹은 구체적인 문제들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다는 이유로 ‘이데올로그’들을 추상적이고 난해하고 이상주의적이며 위험한 교조주의자들로 간주했다. 그들에게 있어 이데오르기란 이무런 객관적 근거도 없으면서도 기존 질서를 위협하는 비현실적이고 파당적인 주의doctrine에 지나지 않는 것이었다. 맑스에서도 이데오르기는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나 맑스는 역사유물론을 구성하면서 18세기 이래로 인식되어오던 이데오르기의 개념에 전혀 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그에게 이데오르기는 인간과 사회집단의 정신을 지배하는 사유들과 표상들의 체계이다. 이와 함께 이데오르기의 보다 중립적인 의미는 지식사회학자들에 의해 제시되는데, 이들은 외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모든 집단 표상을 이데오르기로 간주한다. 맑스주의적 전통에서 이데오르기는 사적 유물론의 기본범주인 토대와 상부구조속에서 파악되는데, 이데오르기는 상부구조의 일부로서 여겨진다. 여기에 맑스는 현실의 왜곡된 반영으로서의 이데오르기적 환상이라는 의미가 더해진다. 그러나 이데오르기의 왜곡성은 계급성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는데, 부르주아이데오르기는 현실에 대한 전도된 반영을 의미하고, 프롤레타리아 이데오르기는 올바른 반영을 함축한다는 것이다. 계급성에 따른 이데오르기에 대한 이중적 기준의 적용과 함께 정통 맑시즘의 이데오르기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이데오르기를 실재가 반영되어 있는 의식표상으로 본다는 점이다. 알뛰세의 이데오르기 개념은 이데오르기를 실재에 대한 표상으로 간주하면서도 이데오르기를 무의식성과 물질성을 지닌 것으로 파악한다는 점에서 이전의 다른 논의들과 구분된다. 알뛰세는 재생산의 관점에서 이데오르기의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답함으로써, 비맑스적 개념을 사용해 이데오르기 개념을 정의하면서도 맑스주의적 이데오르기 개념과 양립가능한 개념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Olivier Reboul, Langage et Ideologie, 『언어와 이데오르기』, 역사비평(1994)
- Etienne Balibar, “비동시대성:정치와 이데오르기”, 『알튀세르와 마르크스주의의 전화』, 도서출판이론(1993)
- Louis Althusser, "Ideology and Ideological State Aparatus," “이데오르기와 이데오르기적 국가기구,” 『레닌과 철학』,백의(1991)
- Grahame Lock, "Subject, Interpellation, and Ideology," Antonio Callari and David F. Ruccio eds., 『Postmodern Materialism and the Future of Marxist Theory』
- Rosalind Coward, John Ellis, 『언어와 유물론』, 백의(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