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기독교 커뮤니케이션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03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최한구의

목차

제 1 장 기독교 Communication 서설
제 2 장 기독교 Communication의 기초
제 3 장 영적결단의 과정
제 4 장 미디어와 말씀으로서의 교회
제 5 장 변화를 향한 필요성의 촉진
제 6 장 정보조사와 결신의 과정
제 7 장 청취자의 귀를 어떻게 열 수 있을까?
제 8 장 신념과 형태의 형성과 변화
제 9 장 신앙의 결단
제 10 장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유
제 11 장 교인 육성의 전략
제 12 장 교차문화 커뮤니케이션
제 13 장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예증
결론과 분석평가, 적용(연구제안)

본문내용

제 1 장 기독교 Communication 서설

본 장에서는 Christian Communication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과 현대 교회의 처한 현대적 상황과 위치를 알게 하기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최한구는 현대의 Mass Media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의 모습을 먼저 조명하면서 이런 변화와 격동의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가 영원히 마르지 않는 희망의 약속을 주셨다면서 성경말씀을 적용한다.
저자는 그 이유로는 성경 말씀들이 이전의 많은 시대를 거치면서 변함없이 변화되어온 격변의 시대를 중심에서부터 이끌었으며, 끊임없는 자기 성찰을 통해서 사회구조의 혁신을 갖다 주는 역할을 했음을 강조하였다.
최한구는 이 장에서 Christian communication 서설에서 복음전달의 일곱 가지의 기초 원리를 정의하는데 이것들은 Christian communication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면서도 가장 핵심이 되는 이론이 된다.
1) 분명한 목표를 겨냥한 전도방법(goal-oriented communication)
2) 성경은 신앙과 생활을 위한 정확하고 흠이 없는 규범이다.
3) 교회는 말씀 자체인 동시에 Media이다.
4) 청취자 제일의 원리(sovereign audience)
5) 그리스도의 제자 됨이란? 쉼 없는 연속적인 성장의 과정이다.
6) 효과적인 전도는 개인의 노력인 아닌 협동의 열매이다.
7) 신자의 훈육과업(disciplined planning)은 교회가 해야 할 일이다.
현대의 교회는 이런 점에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개관적인 관점에서 성찰 할 수 있어야 하겠다. 모든 교회가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정확한 발전 개획이나 진로에 대한 청사진이 없이 그냥 앞만 보고 달려 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목표가 있다면 사회의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그래서 가장 자본주의적인 것을 가장 성경적인 사실로 받아들이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목표도 없이, 성경도 없이, 교회가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인지, 그리고 내 생각만 강조하고, 성장이 멈춘 그래서 아무 열매도 없는 교회와 목회자는 이 원칙을 자신의 섬기는 교회에 한번쯤 비춰봐야 할 것이다.
Christian Communication의 방법과 기초에 있어서 설교자와 선교사들은 분명한 기초 이론과 더불어 학자적인 접근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회가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서의 선교적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도 여러 방면에 걸친 접근과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며, 먼저 자신을 그리고 현제의 교회가 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도 냉정한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최한구의 "기독교커뮤니케이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