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관료제]막스베버와 관료제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9.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행정학 전공수업중 [막스베버와 관료제]에 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Who is he?

2. 관료제 이론의 발달 배경과 원인

3. 비판과 반론

본문내용

2. 관료제 이론의 발달 배경과 원인

인간이 공동체적 삶을 영위해 온 이래 크고 작은 숱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적 또는 사적 영역에서 다양한 조직들이 생성․발전되어 왔다. 고대로부터 중세에 이르는 농경사회에서는 비교적 단순한 조직들이 사회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였으나 근대 이후 산업화의 진전과 함께 규모도 크고 복합적 성격을 띤 조직, 이른바 관료제가 사회의 근간을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관료제의 원형(prototype)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이념형 관료제의 창시자인 Max Weber에 따르면 이집트와 중국시대의 통치기구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막스 베버는 화폐경제의 발달 및 행정사무의 양과 질의 확대가 현대 관료제 생성의 전제조건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서구사회에서 근대 초 절대군주제가 확립되면서 나타나기 시작하여 급속한 산업화와 함께 사회의 각 부문으로 확산되었다. 현대 관료제 발달의 사회경제적 배경으로서 19세기 산업혁명 이후 급격한 생산성의 증대를 들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능률과 효과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정치적 배경으로는 절대군주제에서의 관료제가 입헌군주정치체제에서 공식적˙대표적 성격을 갖춘 합법적 관료제로 변모하게 되었다. 절대군주제하에서의 일인의 `자의`에 의거하던 관료제는 `법에 의한 지배`로 그 성격 자체가 변했다. 이는 초기의 입헌주의자들의 이념에 기여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이것이 점차로 민주주의 정치사상과 결합되면서 `국민을 위한 봉사자`로서의 관료제 개념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면, `국민이익을 대표하는 관료제`라는 인식은 자유민주주의 정치사상의 발전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지적 배경과 사회구조의 변화에 의해 과거와는 다른 사회조직원리가 요청되었다. 즉 사회조직의 기본원리가 능률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의 합리화라는 방향으로 전환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중요한 전환점이 된 것은 베버이다. .

참고 자료

이극린, 정치학<제6전정판>, 법문사
앤터니 기든스, 현대사회학<제3판>, 을유문화사
에바 에치오니-할레비, 관료제와 민주주의, 대영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