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생리]미량원소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량원소의 역활과 결핍증상

목차

1. 필수영양소(미량원소의 정의)
2. 식물체의 대사 및 기능에 대한 미량원소의 역활과 결핍시 증상
2-1. 염소
2-2. 철
2-3. 붕소
2-4. 망간
2-5. 나트륨
2-6. 아연
2-7. 구리
2-8. 니켈
2-9. 몰리브덴
2-10. 규소

본문내용

무기영양소는 토양에서 주로 무기이온의 형태로 얻어지는 무기원소이다. 비록 무기영양소는 모든 생물체와 이들의 환경을 통해서 끊임없이 순환하지만, 이들은 주로 식물의 근계를 통하여 생물권으로 들어가게 된다. 뿌리의 넓은 표면적과 토양수내에 낮은 농도로 존재하는 무기이온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매우 효율적으로 흡수과정이 일어나게 된다. 뿌리를 통해 흡수된 무기원소들은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에 사용되는, 식물의 각 부분으로 수송된다. 흡수된 원소들 중에서 일부 특정 원소들은 필수원소로 작용하는데 필수원소란 결핍될 경우 식물이 생활사를 완성하지 못하는 원소이며, 뚜렷한 생리적인 역할을 가지고 있는 원소로 정의된다. 식물에 태양에너지와 더불어 이들 필수원소가 공급되면 이들은 정상적인 생장에 필요한 모든 물질을 합성할 수 있다. 그러나 수소, 탄소 및 산소의 3가지 원소들은 물이나 이산화탄소로부터 주로 얻어지기 때문에 무기원소로 간주되지 않는다. 필수무기원소들은 식물조직 내의 상대적인 농도에 따라 흔히 대량원소와 미량원소로 분류된다. 미량원소에는 염소(Cl), 철(Fe), 붕소(B), 망간(Mn), 나트륨(Na), 아연(Zn), 구리(Cu), 니켈(Ni), 몰리브덴(Mo)이 포함 된다.

필수영양소가 불충분하게 공급되면 대사에 이상이 발생하여 특징적인 결핍증상을 나타내는 영양이상을 초래한다. 이 이상은 정상적인 식물체의 대사와 기능에서 필수원소들이 갖는 역할과 관련이 있다. 각 필수원소가 여러 가지 대사반응에 참여하고 있지만, 식물대사에 있어 필수원소의 일반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대체로 필수원소들은 식물 구조를 이루거나, 대사적 기능을 하고 식물체포의 삼투조적 기능을 한다. 특히 칼슘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2가 양이온은 식물막의 투과성을 바꾸는 기능을 한다.

참고 자료

식물생리학
토양학통론 문운당
비료학 일신사
양액재배 아카데미서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