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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학]운동처방 총정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운동처방 부분 총 정리입니다.

목차

제1장 운동처방의 기초
제2장 심폐지구력 향상 운동
제3장 근력 및 근지구력 향상 운동
제 4장 유연성 향상 운동

본문내용

제1장 운동처방의 기초

1. 운동처방의 개념

운동처방이란? 체력의 향상과 건강의 유지 증진을 목적으로 개인의 체력수준, 건강상태, 연령 등 을 고려한 운동의 종류와 운동의 형식을 선택해 주고 그 질과 양을 어떻게 실시 하여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운동처방의 원리

가. 개별성의 원리
→ 대상자의 특성에 맞게 운동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차 고려; 성, 연령, 발육단계, 체형, 건강상태, 숙련도, 심리적 특성...)

나. 과부하의 원리
→ 일상생활 중에 받는 자극보다 더 강한 자극으로 생리적 자극을 촉진시키는 중간 정도의 자극을 약간 초과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a. 약한자극; 인체에 생리적 작용을 일으킨다. b. 중간정도의 자극; 생리적 작용을 촉진
c. 강한자극; 오히려 생리적 작용을 억제 d. 아주 강한 자극; 생리적 작용을 정지

다. 점증부하의 원리
→ 운동 기간 중 운동의 양과 질을 점진적으로 증가시켜가는 것을 의미하며, 운동부하는 계단 식 점증에 의한 원리를 적용시키되 파상적 리듬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라. 특이성의 원리
→ 운동효과는 과부하의 원칙에 의해 운동부하를 적용한 신체의 계통 또는 일부 기관이나 조 직에 한정되어 나타난다.
a. 조깅과 같은 유산소성 지속운동; 호흡․순환계 발달에 효과
b.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중량운동; 근육계 또는 일부 근육과 근신경계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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