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관광]수원 화성 축제 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9.01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축제를 통하여 수원을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만들기 위한 축제 활성화 방안.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한글 파일과 파워포인트 파일이 함께 있음.

목차

1. 축제명

2. 기획 의도

3. 기존의 축제

4 새로운 축제의 개요
- 이 름 -
- 기 간 -
- 장 소 -
- 주 최 -
- 일 정 -
- 내 용 -

5. SWOT 분석

6. 4P Mix Marketing

7. 결론

본문내용

수원 화성은 문화 관광을 촉진 시킬 목적으로 연중 다양한 행사를 하고 있다. 1월의 ‘길마제’를 시작으로 ‘난파 음악제’, ‘수원 여름 음악 축제’, ‘대보름 민속놀이 한마당’ 그리고 가장 규모가 큰 행사라 할 수 있는 10월의 ‘수원 화성 문화제’까지 다양한 문화 축제를 시도함으로써 수원을 관광 도시로 발전시키고 지역 화합을 도모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이런 문화 축제들은 아직 지역 내 조그마한 행사에 불과하고 관광 매력물로서의 매력도가 크지 않다고 생각되는 바 10월에 열리는 ‘수원 화성 문화제’와 연계하여 관광 매력도가 큰 새로운 문화 축제를 만들고자 한다. 때문에 기존의 ‘수원 화성 문화제’를 ‘수원 화성 축제’로 이름을 바꾸어 보다 활기차고 역동적인 느낌을 주었다. ‘문화제’라는 단어에서 오는 제한적이고 한정적인 느낌에서 탈피하여 모든 사람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한국은 아직 국제적 명성의 축제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를 살펴보면 그야말로 마쯔리(축제)의 나라라고 할 정도로 일년 내내 마을단위의 크고 작은 마쯔리를 가지고 있다.
우리 역시 관광의 중요성이 커지고 지역 자치회의 관광 증진의 노력으로 몇 년 전부터 전국 곳곳에서 많은 축제들이 생겨났지만 몇몇을 제외하고는 지역의 자원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천편일률적인 내용들 때문에 대부분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 수원 역시 연중 다양한 행사를 시도 하고 있고 화성을 중심으로 정조 시대의 재현하는 등 어느 정도의 자원성을 갖추고는 있다. 바로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화성이라는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뭔가 부족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고 더욱이 지금의 내용으로는 절대 전국단위의, 나아가서는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