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주역요약문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주역을 읽고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역易’의 뜻

2. 삼역三易과 그 작자

3. 주역의 구성
(1) 태극太極
(2) 양의兩儀
(3) 사상四象
(4) 효爻와 괘卦
(5) 괘卦 ․ 효사爻辭의 구조
(6) 십익十翼


4. 주역의 철학적 원리
(1) 일음일양(一陰一陽)의 원리
(2) 극도로 발전하면 되돌아감(物極必反)의 원리
(3) 음양이 서로 감응하는 원리
(4) 천인합일 사상
(5) 시중(時中) 사상

5. 서점筮占과 그 방법


6. 원문 보기
(1) 三七. 가인家人
(2) 繫辭傳 下 제 2 장

본문내용

1. ‘역易’의 뜻

주역이 어떠한 필요성에 의하여 이루어졌는가를 알기 위해 ‘역易’자의 뜻을 살펴보자. 이는 주역의 여러 가지 법칙과 64괘를 이해함에 있어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역’자의 구성과 또 그것이 지니고 있는 뜻에 대해선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그 중 가장 일반적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것이 석척설蜥蜴說 ․ 일월설日月說 및 일경관측설日景觀測說 등이다.
석척설이란 ‘역’자가 석척, 즉 도마뱀을 상형한 문자라고 보는 관점에서 유래되었다. ‘역’자의 윗부분 일日은 도마뱀의 머리를, 그리고 구口 안의 점은 눈을 상징한 것이고, 아랫부분의 물勿은 도마뱀의 몸체와 꼬리와 발을 상형한 것이라고 본 것이다.
도마뱀은 광선의 영향이나 주위 환경에 대응하여 교묘하고 민감하게 보호색을 펴는 동물이기 때문에 하루에도 열두 번씩 피부 빛깔이 변역한다는 데에 착안하여, 인생행로의 온갖 변화에 대응하여 생활의 지혜와 진로를 가르쳐 주는 주역의 기원을 그것에서 찾아본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석척상형설蜥蜴象形說은 주역이 통변通變의 법전이란 점에 입각하여 주도된 설인 것이다.
다음 일월설이란 ‘역’자가 일日과 월月의 회의문자라고 본 데서 유래된 설이다. 문자 기원의 고증적인 바른 입론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주역에서 이상으로 여기는 것을 바르게 표명하였다는 점으로 본다면 수긍이 간다.
‘일’은 양陽을, ‘월’은 음陰을 상징하므로, 결국 음양 양의에 입각하여 정밀한 설을 세운 주역은, 곧 ‘일’과 ‘월’ 자를 상하로 결합한 ‘역’자에 기원을 두었다는 이론이다.
끝으로 일경관측의 법칙에서 ‘역’자가 형성되었다는 설이다. 이는 ‘역’자가 일日과 물勿자의 회의문자라고 본 데서 유래된 것이다. ‘일’은 태양을 말하며, ‘물’은 금지명령을 뜻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즉 고대에 사람들이 일경을 관측하고 그 날의 일과에 대하여 진퇴를 명령하였다는 데서 역자가 성립되었다는 설이다. 사실 상고대上古代의 사람들에게 기상 조건은 생활에 큰 영향을 끼쳤을 것이고, 따라서 그들이 기상에 굉장한 관심을 가졌으리라는 것은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이상에서 언급한 ‘역’자의 기원에 관한 세 가지 설을 보면, 하나는 ‘역’의 변통이라는 점에 입각한 기원설이며, 하나는 ‘역’이 추구하는 이상에 입각한 기원설이고, 하나는 ‘역’의 진퇴에 관한 계시 내지는 교도란 부분에 입각한 기원설이라 하겠다.
이렇게 볼 때, 세 가지 설은 제각기 다른 각도에서 역의 본체를 바르게 본 입론이라 하겠으며, 모두가 역의 사명이나 작용을 염두에 두고 그 내용을 시사한 설이라고 볼 수 있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