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환경호르몬- 성이 무너진다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9.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환경호르몬은 무엇이고.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알아본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호르몬의 영향
2. 환경호르몬의 종류
3. 환경호르몬의 발생 메커니즘
4. 환경호르몬의 피해사례
5. 환경호르몬의 예방과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환경호르몬-성(性)이무너진다


환경호르몬이란...?
사람, 동물의 호르몬 움직임을 어지럽히는 유해화학물질을 말한다. 환경호르몬은 화학물질로 인한 호르몬 교란이라고 할 수 있다. 생식계통에 이상을 일으키는 물질을 통칭해서 ‘내분비계 교란 물질’이라고 부르는데, 환경호르몬은 생물체 내로 들어간 후 마치 호르몬인 것처럼 작용해 생물체의 성기능을 마비시키거나 생리 균형을 깨뜨린다.
미국에서 96년 3월「Our Stolen Future」라는 책이 출판되면서 세계적인 관심을 끌게 되었으며, 97년 5월에는 일본에서 학자들이 NHK 방송에 출연, "화학물질이 환경으로 방출돼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 한다"며 명명한 이래 보편화되었다.
환경호르몬은 성장억제, 생식이상 등의 피해를 입히며, 극단적인 경우 수컷이 암컷화되어 종의 소멸까지 초래할 수 있다. 최근에는 지난 4월 27일. 시판 중인 음료수 병뚜껑 안쪽에 음료수가 새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피브이시에서 생식 독성과 간 손상 우려 논란이 있는 디이소데실프탈레이트(DIDP)가 검출됐다는 보도가 나와, 또 한 번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Ⅱ 본론

1. 환경호르몬의 영향

환경 호르몬의 많은 물질은 축적성으로, 그들은 생태계에서 생물 농축을 한다. 특히 조개류는 농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것을 먹음으로써 인체 내로 천천히 축적된다.
현재 환경호르몬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가운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정자수의 감소이다. 정류 고환이나 자궁 내막증과 같은 생식기 이상도 문제가 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비교적 환경호르몬에 많이 노출된 20대 남성의 평균정자수가 40대 남성의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우리나라에서 유기용제에 노출됐던 노동자들이 집단적으로 불임상태에 놓인 사례 등도 대표적인 환경호르몬의 영향으로 꼽히고 있다.
최근 젊은이들이 이상 행동을 보이는 원인이 환경호르몬에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몇몇 동물 실험 등에서 환경 호르몬이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비정상적인 행동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나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의 사회 현상과 환경호르몬을 직접 연결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환경호르몬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복잡하고 대를 물려 이어진다는 점, 유해환경에 노출된 뒤 20~30년이 지난 뒤에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점이 특히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